2018년 1분기 기준, 향후 원재료 투입 증가추세 지속전망


2018년 1분기 기준 전세계 전기차(EV, PHEV, HEV: 승용차+상용차) 배터리에 투입된 양극재와 리튬, 코발트, 니켈의 소요량이 전년 동기 대비 40~80%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준은 실제로 판매된 전기차의 배터리에 투입된 원재료 출하량이다.

이는 올해 1분기 순수 전기차(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를 중심으로 전기차 판매가 크게 늘어난 것이 요인이다. BEV와 PHEV 판매량은 각각 19.1만 대와 11.6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1.0%, 67.6%씩 급증했다.

이 가운데 올 1분기 코발트 소요량이 가장 높은 증가율(80.2%)을 기록해 두드러진 성장세를 나타냈다. 닛산 리프의 신버전(40kWh) 모델과 BAIC EC180, BYD 쏭(Song) DM 등의 판매가 급증하면서 해당 모델들의 배터리에 대한 코발트 투입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비해 니켈 소요량은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률(47.9%)을 보였다. LFP 배터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의 전기 상용차 판매가 3.5배나 급증함에 따라 니켈이 들어가지 않는 LFP 배터리 출하량의 비중이 전년 동기 8.9%에서 14.1%로 늘어났다. 대신 리튬이온 배터리의 비중은 전년 동기 83.9%에서 81.2%로 줄어들었다. 이러한 배터리 비중의 변화가 니켈 소요량 성장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전기차 1대당 원재료 소요량은 매년 증가해왔으며 올해 1분기에도 그 추세가 이어졌다. 전체 전기차 1대당 원재료 소요량은 전년 동기 대비 20~50%대로 급증했으며 각 전기차 유형별로도 대당 원재료 소요량이 대체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이 가운데 역시 대당 코발트 소요량이 가장 높은 증가폭을 나타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올해 1분기까지 이어온 전기차 배터리용 원재료 소요량 증가 추세는 향후 전기차 판매 성장세가 계속 진행됨에 따라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