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사업, 상대적 정제마진 약세 등으로 영업이익 3,254억원 기록

화학사업, 주요 제품 스프레드 강세로 전 분기 대비 219억원 증가
윤활유사업, 계절적 요인의 판매량 감소 영업이익 1,286억원 달성

딥체인지 2.0을 통해 포트폴리오 혁신을 만들어 온 SK이노베이션이 2018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SK이노베이션은 업황 부진 속에서도 정유, 비정유 부문이 고른 성과를 보이며 명실상부한 에너지·화학 대표 기업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SK이노베이션(대표이사 사장 : 김준, www.SKinnovation.com)은 15일 2018년 1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연결기준 매출액 12조 1,661억원, 영업이익 7,11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 분기 대비 매출액은 3,878억원 (3.1%), 영업이익은 1,337억원 (15.8%) 감소했다.

지난 1분기는 불안정한 국제정세에 따른 유가 변동과 환율 하락 영향으로 대부분의 국내 에너지·화학 기업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하회하는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환경이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분기 전체 영업이익의 64.4%에 달하는 약 4,582억원의 영업이익을 화학, 윤활유, 석유개발 등 비정유 부문에서 달성했다. 비정유 부문 수익 비중은 사상 최대를 기록한 작년(’17: 64.0%) 수준에 육박하며 차별적인 실적을 달성했다.

이번 SK이노베이션의 실적은 석유사업 중심에서 에너지∙화학으로 포트폴리오가 진화되어 부정적 외생 변수에 의한 실적 하락폭이 축소될 수 있었다는 평가다. 업황 변동에 따른 내성, 즉 ‘좋을 땐 더 좋고 나쁠 땐 덜 나쁜 기초체력’을 바탕으로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된다.

시장에서는 2분기에도 화학, 윤활유 사업으로 대표되는 비정유 부문 사업이 안정적인 시황 속에서 호실적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비정유 사업 중심의 차별적 경쟁력을 통해 불확실성을 줄인 결과 감소폭은 줄일 수 있었지만 실적감소를 완전히 비켜가진 못했다”며, “회사는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기반으로 딥체인지 2.0 추진을 더욱 가속화해 기업가치를 키워 나가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1분기 매출액은 정기보수에 따른 석유제품 판매물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3,878억원 (3.1%)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정제마진 약세 및 유가 상승폭 둔화에 따른 재고 관련 이익 감소로 전 분기 대비 1,337억원 (15.8%) 감소했다.

석유사업은 정제마진 약세 및 컨덴세이트 프리미엄 상승, 재고관련 이익 감소 등으로 전 분기 대비 1,839억원 감소한 3,254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는 글로벌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등·경유 제품의 재고수준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어 양호한 수준의 정제마진에 따른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화학사업은 PE, PX, 벤젠 등 주요 제품의 스프레드 강세로 전 분기 대비 219억원 증가한 2,84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2분기는 견조한 수요가 예상되는 아로마틱 사업에 반해, 역외 저가물량 유입의 영향을 받을 올레핀 사업으로 전반적으로 보합세가 전망된다.

윤활유사업은 계절적 요인에 따른 판매량 감소 및 유가 상승의 시차효과로 전 분기 대비 171억 감소한 1,286억원의 영업이익을 보였다. 상반기 정기보수, 자동차 연비 및 환경 규제 강화 등에 따라 견조한 고급기유 수요가 예상되며 2분기 시황은 약보합세로 전망된다.

석유개발사업은 유가 상승에도 페루 광구 사정으로 인한 판매량 감소로 전 분기 대비 64억원 감소한 44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페루 광구 파이프라인 트러블은 일시적인 것으로 2분기 정상적으로 회복됐다.

SK이노베이션은 “실적이 절반 이하로 하락한 지난해 2분기와는 달리 올 2분기는 석유∙화학 시황의 견조한 글로벌 수요에 기반한 우호적 시장 환경이 예상된다”며 “SK이노베이션은 딥체인지로 다져진 사업 포트폴리오 등 차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