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간 최초로 국장급 에너지 협력채널 신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최근 서울 롯데호텔(소공동)에서 중국 국가능원국(에너지담당 장관급 부처)과 공동으로 제1차 한-중 에너지 협의회를 개최했다.

‘한-중 에너지 협의회’는 작년 12월 한-중 정상회담에서 산업부-중국 국가능원국 간에 국장급 에너지 민관 협력채널을 신설키로 합의함에 따라 이번에 새로 만들어진 것으로 한국 측은 박성택 산업부 에너지산업정책관을 수석대표로 한전, 가스공사, 에너지공단, 에너지경제연구원 등이 참석하였으며, 중국 측은 허양 국가능원국 부사장(국장급)을 수석대표로 CNPC, CNOOC, 국가전망, CREEI, GEIDCO 등이 참석했다.

이번 제1차 한-중 에너지 협의회 주요 논의결과는 다음과 같다. 천연가스 분야는 지난 5월 초 한-일-중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3국 정부 간 LNG 협력 MOU의 문안을 최종 조율하는 한편, 세계 2,3위 LNG 수입국인 양국이 협력해 동북아 및 글로벌 LNG 시장의 투명성과 유동성을 제고해 나가기로 했다.

전력 분야에서는 현재 한-중 간에 추진 중인 전력망 연계 공동연구(한전-중국 국가전망)의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연내에 공동연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양국 정부가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했다.

신재생 에너지의 경우, 재생에너지 3020(한국), 에너지발전 13차 5개년 계획(중국) 등 양국의 정책을 공유하고 경제성·계통안정성 등 신재생 에너지 분야의 주요 현안별로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에너지 분야에 AI, 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하는 에너지 신산업의 경우, 향후 적절한 계기에 양국의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가칭) 한-중 에너지 신산업 포럼’을 공동 개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