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한수원 아닌 범정부화 문제로 다뤄야


지난 15일 한수원 이사회의 월성원전 1호기 폐쇄 결정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다. 이날 한수원 이사회에서 12명 중 혼자 반대표를 던진 조성진 경성대 에너지과학과 교수가 갑작스럽게 언론의 조망을 받고 있다. 다른 이사들이 조기 폐쇄를 찬성할 때 이 같은 결정을 납득할 수 없다며 반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조 교수는 “7천억원을 들여 새것처럼 만들어 놓은 것을 버리려 한다는게 이해가 안된다”며 “다시 만들려면 3조가 들고 이는 국민의 혈세를 축내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현재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겪었던 일본과 탈원전을 선언했던 대만도 원전 재가동으로 돌아서고 있다. 이들 국가들은 연구와 교육에서 얻은 경험에서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는 보조 전력이지 기저 전력이 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이와관련 김석기 국회의원(자유한국당, 경주시)과 강석호 국회의원(영양군, 영덕군, 봉화군, 울진군)이 19일 한수원이 월성 1호기 조기폐쇄와 천지원전, 대진원전 사업종결을 결정한 것에 대해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성명을 내고 문제점과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공동성명인은 “월성1호기 조기폐쇄와 천지원전, 대진원전 무효화는 현정부 출범 이후 여러 차례 언급되었고 탈원전 로드맵과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도 반영된 내용으로 현정부의 정책”이라며 “따라서 이는 한수원 단독의 문제가 아니라 범정부 차원의 문제로 다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