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비용 7천억원, 매년 3천억원 등 엄청난 예산투입돼야 운영가능 ‘부담

현재 적자기업인 한전에게는 큰 부담 전력계 서두르지 말고 차분히 추진
지자체들, 당초 개교 목표였던 2022년 출범 시키고 규모 축소 절대 안돼
한전 주주들 반대 클 것으로 예상돼, 지역 대학 지원이 더 효율적 일수도
 

불과 2~3년전만 해도 포브스가 선정한 전력회사 세계 글로벌 1위기업인 한전의 위상이 요즘들어 말이 아니다.

한전의 지난주 일주일사이  주가가 크게 떨어져 3만 1천원대를 맴돌며 시가총액이 1조 8천억원이상 증발하는 등 기업가치가 사상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올해 전망치도 6년만에 1조원대 적자를 기록할 것이라는 불편한 예측만 내놓고 있다. 최근 폭염에 따른 수용가에 대한 전기요금 할인지원액 2761억원도 한전이 고스란히 떠안하야 하는  부담으로 남게 됐다.

그러나 이러한 한전의 추락은 한전 경영진의 잘못이 아니고 외부요인에 있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다. 이런 힘든 와중에 있는데도 한전 본사가 있는 전남도, 나주 등 지자체 및 지역 정치권 인사들은 한전공대 조기 설립과 2022년 개교를 이행해야 한다며 압박을 가하고 있어 한전은 정말 죽을 지경이다.

한전공대는 설립에 7천억원, 매년 3천억원정도 등 엄청난 예산이 계속 투입됨으로 인해 적자로 전환중인 한전의 입장을 고려할 때 현재 한전으로서는 용역 결과를 지켜보면서 차분히 진행할 수 밖에 없다. 한전공대설립이 대통령 공약에 포함된 것에 대해 상세한 내용은 알 수 없지만 그때까지만 해도 한전은 서울 삼성동 사옥을 팔고 전기요금으로 수조원대의 수익을 내는 정상적인 국내 최대 공기업이며 우량기업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여유를 가질수 있는 만큼 모든 면에서 넉넉치 않다. 당장 오늘을 걱정해야하며 내일에 대비해야한다. 따라서 김종갑 사장의 취임 일성도 긴축경영이었다. 내실화를 기하고 있는 이 때에 한전공대의 설립은 또 하나의 짐이다. 한전은 한전공대 설립단장을 정기인사에 보직 발령을 내고 착실한 준비를 이어가는 중이다.

최근 알려진 한전공대 용역 중간 보고서는 조기설립 애로사항에 막대한 비용 부담, 주주반대,광주·전남지역 대학 반발 등을 열거하고 설립시기 조정과 함께 규모 축소 방안등을 제시, 기대에 부풀어 있는 지자체들에게 불만을 사고 있다.

현재 광주·전남지역에 전기공학과가 있는 대학은 한전공대를 새로 신설하는것보다는 지원을 통해 지역대학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도 하나의 방도라는 점도 주장하고 있지만 대통령의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지자체나 지역 정치권의 큰 소리에 막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특히 전력계는 “한전공대 설립은 60년대 설립된 ‘수도공대’의 판박이를 보는 것과 똑같다”며 “한전이 그 지역의 공기업에 앞서 국가적인 공기업으로 간주하고 지역이익을 앞세우기 보다는 국가 백년대개를 생각하면서 이 문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충고한다. 전문가들은 “정치적인 상황에 우선하여 한전공대가 탄생한다면 ‘수도공대’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며 “용역 최종 결과에 입각해 서두르기 보다는 합리적인 판단으로 모든 문제를 처리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전 용역주간보고서가 최근 발표되면서 한전공대설립이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학설립에는 건학이념이라는 것이 있어야 한다”면서 “한전공대의 설립 취지인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전문가 육성’은 설립에 대한 필요 충분 조건에  심히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한다.

한편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7일 “한전공대가 예정대로 추진되도록 관련 기관 간 ‘추진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원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는 한편 설립 부지 선정 용역에선 ‘타당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전공대가 당초 계획대로 2022년 차질 없이 개교하면 지역 에너지 융복합산업 및 혁신도시 에너지밸리의 가장 중심적 연구기능과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모든 지역민들이 생각하고 있다”며 “이런 기대에 꼭 부응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