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토론회, 해커톤, 각종 공모전 참가모집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박상우)는 ‘제2회 월드스마트시티 위크(9.17-20 World Smart City Week, 이하 WSCW)’와 연계해 ‘스마트시티’ 주제의 토론회, 해커톤 등 국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사전행사들을 실시한다.

이번 행사의 추진 배경은 앞서 제1회 행사를 통해 스마트시티 유관행사를 통합‧연계해 시너지를 창출했고 57개국 관람객 약 13,000명 참여하는 등 국내 스마트시티 홍보성과를 달성해 올해는 국가 시범도시를 포함한 스마트시티 정책 로드맵을 발표한 만큼, 이를 국내외에 알리기 위한 홍보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으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를 통해 아이부터 어른까지 전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스마트시티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상호 공유하면서, 스마트시티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도와 공감대를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WSCW 사전행사는 크게 △대국민 토론회, △해커톤, △공모전 3종(BI, 사진, 그림그리기)으로 구성된다.

먼저 대국민 토론회는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스마트시티 구현방안”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으로 지역주민들이 각 지역이 당면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스마트시티 서비스, 시민참여 방안, 정책 등을 고민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토론회는 오는 30일 세종을 시작으로 광주(9.3), 대구(9.5), 부산(9.7), 서울(9.11) 순으로 총 5개 지역을 순회하며 시민들을 찾아갈 예정이며 이후 각 지역별 우수발제자는 9월 18일 WSCW 본 행사의 ‘대국민 토론회 Final’에 초청하여 우수한 아이디어들이 서로 공유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대국민 토론회 Final’에는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의 MP 정재승 교수(KAIST) 등의 스마트시티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하는 ‘스마트시티 토크콘서트’도 함께 진행된다.

‘WSCW 2018 스마트시티 해커톤’은 ‘스마트시티 시민에게 필요한 스마트시티 It-tem 개발’을 주제로 오는 9월 19일부터 20일까지 무박 2일로 킨텍스에서 개최되며 대상 1팀에게는 국토부 장관상과 함께 3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이외에도 대국민이 참여 가능한 공모 행사로 ‘BI 공모전’, ‘사진 공모전’,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 등도 개최된다. BI공모전은 ‘내 삶이 변화되는 우리나라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우리나라 스마트시티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이미지를 담은 B.I.(Brand Identity)를 선정한다. 대상 1명에게는 국토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원을 수여한다.

사진공모전은 ‘내 삶 속,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스마트시티 모습을 담은 사진을 공모할 예정이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도 참여가 가능하며 대상 1명에게는 국토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원을 수여한다.

마지막으로 그림그리기 대회는 전국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저학년·고학년)을 대상으로 ‘내가 바라는 미래 도시’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오는 9월 1일 서울시 광진구 능동에 위치한 ‘서울 어린이대공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부문별 대상 및 최우수상 수상자에 대해서는 국토부 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한다.

BI와 사진공모전의 응모기간은 7월 16일부터 9월 3일까지, 그림그리기 대회 참가신청은 28일까지이며 수상자 시상은 WSCW 마지막 날인 9월 20일 ‘통합시상식’ 행사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별 일정, 공모요강 등 자세한 사항은 ‘제2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 공식 홈페이지(www.worldsmartcityweek.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처는 WSCW 행사 전담사무국(전화 031-738-4438)이다.

이정희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장은 “최근 스마트시티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제2회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는 작년보다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행사로 준비하고 있다”며 “특히 전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전행사가 스마트시티에 대한 국민의 친숙도를 높이고 스마트시티가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