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 앤 플레이 무선 충전 키트 출시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고객들에게 기여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공간을 절감해주는 20mm 직경 코일로 최대 2.5W의 초소형 충전기를 신속하게 개발하게 해주는 플러그 앤 플레이 배터리 충전기 개발 키트(STEVAL-ISB045V1)를 출시했다. 이 키트는 스마트 워치, 스포츠나 헬스케어 장비와 같은 소형 IoT 및 웨어러블 기기의 충전기를 구현하는 데 적합하다.

무선 충전 트랜스미터 컨트롤러STWBC-WA를 기반으로 구축된 이 키트는 20mm 코일이 사전 연결되어 있어 즉시 사용가능한 트랜스미터 보드를 갖춘 충전 베이스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이 키트는 STWBC-WA를 구성하고 전원 공급 및 브리지 주파수, 복조(demodulation) 품질, 프로토콜 상태와 같은 런타임 정보를 모니터링하는 PC 기반 STSW-STWBCGUI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손쉽게 개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GUI를 실행하기 위한 동글(dongle)도 갖추고 있다.

인증된 레퍼런스 보드, 소프트웨어, 상세 문서 등을 갖춘 에코시스템이 지원되므로 급성장하는 스마트 사물 및 웨어러블 분야의 신규 시장에 최소형으로 최고 성능을 제공하는 충전기를 개발자가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다.

STWBC-WA 컨트롤러 칩에는 통합 드라이버가 포함돼 있으며, 안테나 전원 공급을 위한 풀-브리지 또는 하프-브리지 토폴로지를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하프-브리지 옵션을 사용하면, 더 작은 직경의 코일로 최대 1W까지 충전이 가능해 훨씬 더 컴팩트한 폼팩터를 구현할 수 있다. 이 칩은 FOD(Foreign Object Detection) 및 안전 충전을 위한 활성요소 검출(Active Presence Detection)을 비롯해 모든 표준 무선 충전 기능을 지원하며, 디지털 피드백을 사용해 모든 부하 조건에서 최적의 효율을 달성하도록 전송 전력을 조정한다. 사용자가 빠른 턴키 솔루션을 선택하거나 또는 ADC, UART, GPIO를 비롯한 온칩 주변장치에 액세스하기 위한 API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정의할 수 있는 두 가지 펌웨어 옵션도 제공된다.

STEVAL-ISB045V1 키트는 현재 42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 STWBC-WA 트랜스미터 컨트롤러 IC도 양산 중이며, 가격은 VFQFPN32 패키지의 경우 1,000개 주문 시 2.82달러에서 시작한다.

자세한 정보는 www.st.com/wbc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