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가 또 다시 최고가를 경신하며 그 끝을 알 수 없게 하고 있다. 최근 원유 생산량 1위 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대형 테러가 발생하면서 당분간 유가의 하락은 기대할 수가 없어졌다.

에너지의 97%를 해외에서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고유가시대가 여간 부담스런 것이 아니다.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주유소의 매출도 많이 줄어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꼭 써야할 것은 쓰지 않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없다.

그래서 주목받고 있는 것이 고효율에너지기자재들이다. 고효율에너지기자재를 사용하면 국가 경쟁력 제고와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할 수 있고, 원가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이번 회에는 지난 회에 이어 공장자동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고효율 인버터’와 가정에서도 손쉽게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는 ‘절전제어장치’를 살펴본다.


LG산전

VT전용인버터 SV-IP5 인기 돌풍
자동에너지절감기능 효율 큰 향상

국내 최대의 전기종합메이커인 LG산전(대표 김정만)을 빼고 고효율전력기자재를 논할 수는 없다. 전기기기 종합메이커답게 많은 고효율기자재를 생산하고 있는 LG산전은 특히 인버터 분야에서 그 위상이 드높다.

LG산전은 1982년 인버터를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개한 이래 지속적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수요를 확대해 왔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자체모델 개발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국내 업체로서는 유일하게 소형 제품에서 고성능 백터 제어 인버터까지 순수 자체기술로 개발 공급하고 있어, “LG산전의 인버터 역사가 바로 국내 인버터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최근에는 인버터의 고급화, 전용화의 바람이 불면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점점 전용화된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LG산전은 그동안 세탁기 전용인버터, 런닝머신 전용인버터 등을 만들어 왔으며, 금년 초에는 VT부하(팬, 펌프, 블로워) 전용인버터인 SV-IP5(5.5∼30kW)를 개발해 출시했다.

IP5는 고성능 신호처리 장치를 채택해 연산속도, 유연성, 안정성, 노이즈 내량을 높였으며, V/F운전은 물론 부하변동에 따른 모터 속센변화의 문제점을 개선한 센서리스벡터제어기능, 에너지 절감을 위한 슬립 기능을 구현했고, 외부 NTC입력, 플라잉 스타트(Flying start) 등 충실한 보호기능 갖추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최적으로 팬, 펌프의 풍량 및 유량제어를 위해 PID운전기능과 Auto Tunning기능을 내장했다.

팬의 특성상 인버터 정지 중에 역방향으로 프로펠러가 회전하고 있을 경우 Flying start기능(기동 시 외부 영향으로 회전하는 팬을 트립 없이 기동시키는 기능)으로 무리 없이 돌릴 수 있으며, 특별한 옵션 없이 팬, 펌프의 병렬운전을 가능하게 했다. 그리고 자동에너지 절감기능과 슬립(휴면) 기능을 내장해 에너지 효율을 크게 향상시켰고, 또한 RS-485통신을 기본사양으로 해 별도의 통신옵션 없이 PC, PLC와 인버터간의 통신을 통한 원거리 제어가 가능하다.

특히 MMC (Multi Motor Control) 기능이 있어 인버터 1대로 4대의 모터를 제어할 수 있으며, 유량 및 유압이 부족하거나 과도해 주 전동기만으로는 제어가 어려울 때 보조전동기를 상용으로 운전함으로써 제어량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ABB코리아

외국계 기업 최초 고효율 인증
ACS-550, ABB 기술 총집합체

ABB는 현재 외국계 업체로는 최초로 고효율 인버터의 인증을 추진 중으로, 고효율 인버터 기술 기준에 의한 성능 시험은 완료돼 합격된 상태이며 공장 심사 등의 사후 심사를 진행중이다. 이의 인증절차가 끝나는 대로 곧 고효율 인버터의 출시 및 영업이 본격적으로 이루어 질 것이다.

ABB 모터는 이미 고효율 CLASS인 EFF1 CLASS를 표준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산업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기기들의 고효율화 및 AUTOMATION PROCESSOR의 합리화, 최적화를 추구하고 있다.

현재 고효율 인버터로 추진하고 있는 기종인 ‘Comp-AC’인버터는 220∼480Vac, 0.37∼37KW 급으로 100년이 넘는 ABB의 드라이브 기술을 집약해 저렴하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개발한 모델이다.

2.2KW 이하급은 특히 소형 인버터의 최대 고장 원인인 냉각팬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계전품처럼 DIN RAIL에 설치되도록 설계되어 설치공간 최소화 및 신뢰성을 대폭 높였다. 프로그램 복사 기능, PNP/NPN 구조의 디지털 입력 채널, 제어채널의 10ms이하의 응답성 및 프로그램 변경 기능, 다양한 통신 기능 및 풍부한 옵션 등으로 범용이면서도 고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ACS 550’ 표준 드라이브 한글 디스플레이 인버터는 208∼240, 380∼480Vac, 0.75∼355KW급으로써 100년이 넘는 ABB의 드라이브 기술을 집약한 새로운 인버터다. ACS550은 모든 파라미터가 한글로 표시되고 설정도 한글로 하며, ABB 천안공장에 재고를 보유해 3일 이내의 빠른 공급이 가능하며, 간단하고 쉽게 설치, 시운전 및 사용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ACS550은 센서리스 벡터제어 플랫폼을 갖고 최대주파수 500Hz 운전을 할 수 있으며, 각종 보호기능으로 Trouble 프리를 구현한다. UL, cUL 및 CE등 각종 세계 규격을 인증을 받아 ISO9001 및 ISO 14001의 제조 공정으로 생산하고 있다. 하드웨어는 IP 21구조가 표준이며, IP 54구조의 인버터도 공급이 가능하다,

특히, ACS550은 시운전 도우미를 통해 ABB 인버터의 강력하고 다양한 파라미터를 단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설정 및 조정을 할 수 있어 필요 없는 시간 투자 및 고민을 해결했다. 시운전 도우미는 양방향식 대화 형식으로 인버터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문답식으로 파라메터를 설정한다. 또한 고장이 발생하면 Help 기능이 있어 고장 조치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서호전기

최첨단 제품으로 세계시장 공략
콤팩트사이즈와 낮은 가격 자랑

인버터 및 구동제어시스템으로 세계로 뻗어 가는 서호전기(대표 이상호)는 지난 23년간 항상 최첨단의 구동제어시스템을 연구 개발해 산업계에 공급함으로써 산업설비의 자동화와 효율화에 크게 기여해 온 코스닥 등록 기업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대만, 동남아시아, 중동 등에서도 서호전기의 구동제어 시스템은 이름을 빛내고 있다.

서호전기의 ‘SOHO’시리즈 인버터는 2002년에 에너지관리공단으로부터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을 획득했다.

고객들이 팬, 펌프, 블로어 등 에너지 절감 가능 부하에 서호전기 등 고효율에너지기자재로 선정된 인버터를 설치하면, 전력 산업 특별 부담금에서 투자비를 최대 5000만원까지 일시불로 되돌려 받을 수 있다.

서호전기의 주력 제품인 ‘SOHO-SM Vector Inverter’는 200V 계열 4∼45kW와 400V 계열 5.5∼400kW가 있다. V/F 제어, Closed Loop Vector 제어 방식으로 보호등급은 IP00이다. 다단속도 최대 8단까지 설정이 가능하고, 탈착식 컨트롤 패널을 장착해 다기능 입력/출력 기능을 갖췄다.

또, IGBT 보호기능과 과전류 발생억제 기능이 있어 다양한 보호기능을 구비했으며 0.2Hz에서 150%의 토크가 발생된다. 이외에도 자동 토크 부스트 기능, 1∼15kHz의 캐리어 주파수, RS-232 통신 기능 등을 갖춰 다양한 기능과 안정된 운전을 보장하고 있다.

또한 최근 서호가 개발 출시한 ‘AC Drive-SMS’는 자기보호 기능이 있는 IPM(Intelligent Power Module)을 사용한 초소형 고급형 인버터로 자동 토크 부스팅 이용으로 저속 및 기동시 강력한 토오크를 발생시킨다. 0.75∼2.2 KW단상, 3상 200V계열과 0.75∼ 3.7 KW3상 200/400V계열이 있다. 콤팩트한 사이즈와 경제적인 가격을 자랑하고, 내장형 제동 회로와 32개의 문자를 표시하는 디지털 LCD MMI로 다기능 입출력 기능 및 안정된 운전이 장점이다.


엘디정보통신

대기전력 절감 일등공신
스마트 탭으로 인기몰이

최근 새로운 화제로 떠오르는 것이 ‘대기전력’이다. 에관공은 우리나라 가정 전기소비량의 10%정도가 대기전력으로 소모된다고 추정한다.

전력 낭비의 주범이 되고 있는 대기전력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전기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 플러그를 뽑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 따라서 여러 전자제품의 전원을 한꺼번에 끌 수 있는 ‘탭 스위치’를 사용하거나 적절한 절전기술을 도입하면 75%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엘디정보통신(부사장 장춘기)은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대기전력 절감에 큰 공을 세운 기업이다. 초절전과 간편한 사용을 핵심으로 한 PC전용콘센트인 스마트 탭(Smart Tap)을 개발한 엘디정보통신은 컴퓨터 본체 전원만 끄면 연결된 다른 주변기기들까지 저절로 꺼지게 할 수 있는 이 제품으로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이 제품은 스위치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전원을 ON/OFF하기 위한 연결선이 없으므로 사용하기가 편리하며 고장이 없다. 이 제품은 인공지능 회로에 의해 전원이 ON/OFF되므로 멀티탭의 위치가 어디에 있든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으며 PC와 TV, 오디오 등 모든 전기제품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플러그를 뽑지 않아도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므로 전기요금이 10∼20%까지 절약된다.

제품중 Smart-Tap 4구는 일반사무실과 가정용이며, Smart-Tap 6구는 선물용, 고급사무실용으로 디자인인 우수하고, 일반전원용 1구를 포함 6구로 구성돼 주변기기를 많이 사용하거나 공용으로 사용하는 프린터나 팩시밀리를 사용할 경우 24시간 사용할 수 있는 ‘Always’가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다.

또한 낙뢰방지를 위해 인터넷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통신용 포트가 있으며 접지장치가 되어있어 낙뢰를 예방할 수 있는 다기능 멀티탭이다. 사용전원의 정격전압을 초과하면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해 주는 과부하 자동차단기가 있어 화재를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리자가 일일이 전원을 끄는 일이나 화재안전 점검을 할 필요가 없다.

엘디정보통신은 앞으로 다양한 디자인 개발에 주력하고, 일반전원에도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하는 등 지속적인 기술보완을 통해 세계시장까지 노릴 전망이라고 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