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부 출범 이전 국회 산자위 다수 의원들 요청 추진

용역 결과 토대 국회, 학계, 소비자, 정부 등 의견수렴

한전은 일부 언론사의 보도 중 “전기료 안 올린다던 韓電, 요금제 변경 보고서 받았다”는 내용과 관련 전력구입비 연동제 연구용역은 신정부 출범 이전 국회 산자위 다수 의원들의 요청으로 추진되었으며 에너지 전환 정책과는 전혀 무관한 것 이라고 밝혔다.

앞서 일부 언론 보도내용에 따르면 “한전이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르는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전력구입비에 전기요금을 연동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문재인 정부가 에너지전환 정책과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부담과 한전 적자를 요금 인상으로 환수하려는 의도가 드러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한전은 “전력구입비 연동제는 ’16년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16.10.5)에서 전기요금을 시스템적으로 자동 결정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여야 의원들의 요청에 따라 논의가 시작됐다”며 “이같은 상임위 의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한전은 신정부 출범 이전 전력구입비 연동제 국제컨설팅 용역을 발주(’17.4)하여 연구용역을 추진한 것”이라고 밝혔다. 용역 수행기관은 AT커니, 삼일회계법인 컨소시엄이다.
 
한전은 향후 용역이 마무리되면 용역 결과를 토대로 국회, 학계, 소비자 및 정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