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사용분석 AI기반 소외계층 안전돌보미서비스’ 등


한전(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국민들의 전기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전력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실시한 ‘전력분야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의 심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한전은 국민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는 크라우드소싱 방식의 혁신을 2016년부터 매년 추진해왔다.

올해 공모주제는 공공기관 혁신의 3대 기본방향인 ‘공공성 강화’,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국민신뢰 회복’이며 총 208건의 제안을 접수받아 이 중 22건의 수상작을 최종 선전했다.

최우수상 수상자 1명에게는 100만원, 우수상 6명은 각각 50만원, 장려상 15명은 각각 20만원의 상금이 각각 지급됐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교수·시민사회단체 등 외부 전문가들이 아이디어 평가에 참여했고 실현가능성, 기대효과, 구체성, 창의성 등 4개 항목을 기준으로 심사했다.

수상작 중 눈에 띄는 내용으로는 ‘인공지능으로 전력사용량을 분석하는 소외계층 안전돌보미 서비스’, ‘위험 업무 근로자의 안전모에 카메라(액션캠) 설치’ 등이 있다. 특히 △인공지능으로 전력사용량을 분석하는 소외계층 안전돌보미 인공지능과 지능형계량시스템을 활용해 전기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소년·소녀 가장,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의 사회안전망 서비스를 확대 △위험 업무 근로자의 안전모에 카메라(액션캠) 설치-카메라 액션캠 기능을 활용해 송전탑·고압전선 등 위험한 작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안전을 확보하고 업무효율도 향상 등이 있다.

한전은 해당 아이디어들을 혁신계획에 반영하여 국민에게 한걸음 더 다가가는 공공서비스 혁신과 전력분야 혁신성장의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예정이며 아울러 ‘크라우드 소싱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을 국민 중심 혁신의 대표적인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