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활용 기록관리시스템 사업진행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은 21일 공공기관 최초로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기록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중부발전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폭증하는 전자기록의 과학적‧ 체계적 관리를 위하여 ‘15년 기록관리기준표 도입과 ’16년 전자결재시스템 재구축 등 철저한 사전준비를 통해 지난해 2월부터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기록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하였다.

이는 공공기관 기록관리 분야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산업 관련 신기술을 활용한 최초의 사례로서, 수요자 중심의 맟춤형 기록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문서업무 편의 증진은 물론 업무효율이 큰 폭으로 상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기록관리시스템은 전자기록물 실시간 이관, 최적 생산 및 관리 프로세스로 설계하였으며, 분류체계관리시스템(BRM솔루션) 도입으로 기록관리 이외에 조직‧인사관리 등 경영사무 분야의 과학적 관리에도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인공지능 기술 적용은 기록물 분류, 문서접수 및 배부기능에 활용되었으며, 이 외에도 기록물 활용분야에서 단순 검색 및 열람을 뛰어넘어, 각 개별 사용자에게 맞춤형 업무관련 문서추천, 업무관련 질의답변기능을 탑재한 챗봇을 접목했다. 이 기능들을 활용한다면 업무자료를 검색하는 행위를 최소화하고, 본인 업무와 유관 문서를 추천받거나 과거 담당자들이 생산했던 기록물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어 업무효율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은 “신기술을 활용하여 기록물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대국민 기록물서비스 제공 등 기록물분야 혁신 추진에 선도적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사업은 사이버다임(PM 김경엽), 와이즈넛(PL 이명승), 캠벨(PL 이정우), 이시스(PL 김희섭) 4개 협력업체가 참여했다.

한편 BRM은 정부기능연계모형(Business Reference Model), 정부의 업무 기능을 체계적으로 구분하여 정리한 모델이다. 챗봇은 채팅로봇, 메신저에서 일상 언어로 대화할 수 있는 채팅로봇 프로그램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