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폐공간 작업자 안전관리 모니터링시스템 연구개발 착수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19일 본사에서 한국전자기계융합기술원 실무진과 ‘밀폐(질식위험)공간 작업자 안전관리 모니터링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동서발전은 안전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한편, 발전소 내 근로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인명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선제적 대응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시스템 개발을 기획하였으며 9억 5천만원을 투자하여 24개월간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과제는 무선 센서를 활용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바탕으로 △밀폐 공간 내 유해가스 성분감지 △작업자의 걸음수·보폭·이동방향 검출을 통한 실내·외 근로자 위치 인식 △비계의 구조적 하중분포 감지를 통한  위험 경보 안내 등 작업자 안전 강화를 위한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 관계자는 “당진화력발전소 보일러에 시범 적용한 뒤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밀폐 공간 내에서 추락, 넘어짐 등 작업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찰할 뿐 아니라, 취약장소 내 작업자의 안전을  강화하고 발전소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동서발전은 설 연휴 기간 경영진 발전소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전사 고위관리자 안전리더십 교육을 시행하는 등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는 사람중심의 안전한 스마트 발전소를 구현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