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관련 13개 회사 모여 특수목적법인 설립

2022년까지 4년간 총 100개 충전소 구축·운영

산업부(장관 성윤모)는 최근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 대표이사 유종수)’가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다.

특수목적법인(SPC)의 공식명칭은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drogen energy Network; HyNet, 이하 하이넷)이며 가스공사, 현대자동차 등 국내외 수소 연관 사업을 선도하는 13개 회사가 공동으로 설립했다.

추진목적은 이번 ‘하이넷’의 공식 출범을 통해 우리나라의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사업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수소충전소는 지자체 중심으로 구축, 운영되어 왔으며, 민간에서는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에 참여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술과 역량을 갖춘 국내외 13개 기업이 의기투합하여 수소충전소 확산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만큼 민간 중심의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모델을 정립하고, 제도개선을 도모함으로써, 더 많은 민간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추진 경과 ‘하이넷’의 설립은 정부의 수소전기차(이하 수소차) 확산 기조에 발 맞춰 작년부터 본격 추진되었다.

작년 4월, 산업부, 환경부 국토부 및 한국가스공사?현대자동차 등 특수목적법인(SPC) 참여기업은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으며 작년 특수목적법인 설립모델 연구용역, 참여기업 모집 등의 절차를 거쳐, 올해 2월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를 완료하였다.

지난달 28일 발기인 총회를 개최하고, 3월초 법인설립 등기를 거쳐, 약 1년여의 준비 끝에 3월 11일 공식 출범했다.

주요 역할은 ‘하이넷’은 올해 1월 울산에을 통한 효율성 향상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의 구축비용을 절감하고 수소충전소 확산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의 발굴?개선 및 수소차 소유자들의 불편 완화를 위한 수소충전소 서비스 개선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기대효과는 이번 하이넷의 설립은 국내 수소충전소 확산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윤모 장관은 “우리나라의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확산을 위한 동반자로서,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환영한다”며 “수소충전소 확산의 어려움을 타개하고, 수소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는 민?관 협력의 가교 역할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유종수 하이넷 대표이사는 “올해 수소경제사회가 시작되는 중요한 시점에 하이넷이 설립된 점에 대해서 의미 깊게 생각한다”며 “올해부터 수소충전소 민간보조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우리나라의 수소충전소 확산에 기여할 계획”이라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