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획기적 대책 나올지 주목, 재가동 여부 결정

ESS화재에 대한 정부의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과연 획기적인 대책이 나올지에 대한 귀추가 주목된다.

정부는 내달초 ESS화재에 대한 그동안 실증시험 및 문제점에 대한 상황을 공지하고 대책을 내놓은 뒤 현재 중단되어 있는 설비에 대한 보강 작업을 시행한 후 조만간 재가동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실증시험 과정에서 배터리, PCS 등 밝혀진 화재 취약한 부문에 대한 결과와 현재 당장은 문제는 없지만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화재로 진전될 수 있는 사례를 파악, 보고서에 담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ESS화재는 해외 사례에서 보듯이 자주 발생된 것으로 근본적으로 완전히 해결 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더욱이 우리나라와 같이 에너지 전환 정책과 더불어 ESS물량이 급격히 많고 화재가 사회적 이슈로 급부상 하고 있는 상황하에서 책임과 이해관계과 걸린 문제를 정확히 발표 하기란 쉽지 않다.

전문가들은 “전기관련 화재란 원래 확실한 원인을 찾기란 불가능하다”면서 정부의 이번 ESS 화재 원인 발표는 “업계간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 되어 있고 명운이 걸려있으며 특히 손해배상 소송등 법적인 다툼의 여지가 많아 명쾌한 결론을 내기가 쉽지 않을”것이라고 주장한다.

ESS 제작-설치-운영의 전반적인 문제를 파악하는데 주력해온 정부는 대책을 내놓은 뒤 한전 설비등 현재  중단되어 있는 재가동 여부를 시행할 방침이다.
  
주영훈 산업부 에너지자원 실장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전기저장장치(ESS) 화재에 대해 객관적인 사고원인 규명을 토대로 안전기준 강화 등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이번 화재사고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ESS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