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하천 구간 내 총 2.57MW 급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이 국내 최초로 국가하천 구간내 기존 보를 활용한 소수력 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남부발전은 최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하 ‘부산국토청’)으로부터 소수력발전 개발을 위한 하천점용 허가를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남부발전의 소수력 발전사업은 국내 최초로 국가하천 구간 내 기존 보를 활용하는 사업으로, 총 2.57MW 규모다. 시설 완공시 연간 12,483MWh 전기 생산이 가능하여 전력공급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남부발전은 올해 안에 공사를 착수할 계획으로, 소수력발전소 구조물을 지하화해 하천의 홍수위 등 주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사업비를 절감한다는 전략이다.

또 소수력발전 운영에 따라 발생하는 수익 일부를 지역의 하천관리비 등으로 사용하는 등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한편, 소수력 발전설비로 활용되는 보에는 야간경관조명을 설치, 친환경 에너지 랜드마크로 관광자원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주민의 휴식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신정식 남부발전 사장은 “온실가스 감축 및 미세먼지 저감이 발전산업의 화두로 제기되는 가운데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정책 적극 이행을 통해 CO2,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이 없는 친환경 청정에너지 확보와 사업 개발을 통해 에너지新산업 육성을 도모할 예정”이라며 “소수력, 태양광 등 오염 없는 청정에너지를 국민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