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및 KIND 함께 해외 신재생에너지 관련 포함

한전기술(사장 이배수)과 한국국제협력단(이사장 이미경),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사장 허경구, 이하 ‘KIND’)는 최근 성남시 코이카 본사에서 해외 신재생에너지 및 노후발전소 현대화 사업협력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신북방 정책 및 우리나라와 개발도상국의 상생발전에 적극 기여하고자 해외 신재생에너지 및 노후 발전소 현대화 분야에서 3개 기관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능과 장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기획단계에서부터 공동으로 사업을 개발하고 이행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한전기술은 에너지 전문기관으로서 신재생에너지, 노후발전소 에너지 생산 효율화 등에 대한 전문성, 코이카는 다양한 무상원조사업을 통한 한-개도국 간 우호협력 증진에 기여하며 쌓은 신뢰와 사업경험 및 노하우, KIND는 해외인프라 투자에 필요한 재원 조달 및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3개 기관은 향후 공동으로 기획하고 관리하게 되는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의 사업에 대해 각각 다음과 같은 역할을 분담할 계획이다.

한전기술은 기술 총괄, 지분참여, SPC 운영, EPC 주관을 하며 코이카는 무상원조(Grant), 지분참여, 그리고 KIND는 금융조달, 타당성조사 지원, 지분참여 등을 실시한다.

한전기술은 이번 MOU체결을 통해 지속가능한 해외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 및 개발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