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기협회·여시재·이훈 의원실서 ‘2019 Future E Forum’ 개

기후변화, 에너지전환, 4차 산업혁명 등 전력산업계가 마주하고 있는 거대 현안에 대한 장기적인 ‘담론의 장’이 만들어졌다.

대한전기협회(회장 김종갑)는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국회의사당 국회의원회관(서울 여의도 소재)에서 여시재(원장 이광재), 이훈 국회의원실과 공동으로 ’2019 Future E Forum’을 개최했다.

‘Future E Forum’은 전력산업계가 처한 현안에 대해 단순한 문제제기가 아닌 장기적이며 깊이 있는 논의를 거쳐 새로운 미래지향적 전력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올 해 처음 문을 여는 포럼이다.

이날 김종갑 대한전기협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우리 전력산업계에도 매우 크고 중요한 변화가 이미 시작되었다. 그 중 하나인 에너지전환은 전력공급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혁명적 변화”라며 “화력과 원자력에 크게 의존해 온 지금까지의 전력공급방식을 풍력과 태양광 등 친환경에너지로 바꿔가는 것이며 우리로서는 처음 가보는 길이라 어려움이 많겠지만 국민의 이해와 공감대를 구하면서 힘들고 어렵더라도 세계와 발맞춰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이훈 더불어 민주당 의원은 환영사에서 “오늘날 동북아 전력계통의 현황을 진단하고 효과적인 전력연계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를 논하는 오늘의 포럼은 매우 의미가 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동북아 주요국가들 사이에서 전력·에너지 인프라 및 정책적 상호 협력을 이끌어낼 실효성 있는 방안들을 찾고 본인 역시 해당 상임위의 국회의원으로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첫 행사인 올해는 ‘인류 미래를 위한 에너지 협력의 길’을 테마로 첫째 날은 ‘전력계통 연계와 전력산업의 미래’를, 둘째 날은 ‘지속가능한 전력정책의 새로운 방향’을 주제로 각각 국내외 전문가들의 발표와 함께 참석자간의 토론이 진행됐다.

이번 포럼에는 한국, 중국, 독일, 프랑스, 스위스 등 각국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주제발표가 진행 됐으며, 산업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력산업 산·학·연 관계자들과 언론 등 약 4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첫 날 주제였던 ‘전력계통 연계와 전력산업의 미래’는 우리 전력산업계가 동북아시아 각국과 함께 협력체제를 논의하고 구축해 나가야 할 핵심과제로, 이날은 전력계통 연계의 필요성 및 산업계에 미치는 파급효과, 유럽의 연계사례 등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다.

또 ‘지속가능한 전력정책의 새로운 방향’이란 주제로 열린 둘째 날에는 임춘택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이 ‘글로벌 에너지 전환과 대한민국의 선택’을 주제로,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은 ‘4차산업 시대의 전력산업 전망’을 주제로 각각 발제를 했다.
대한전기협회는 “포럼에서 다룰 주제들은 장기적인 논의를 통해 정책 대안을 찾아 나가야 하는 우리 전력산업계의 핵심 현안들”이라며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환경, 문화 등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모두 고려해 전력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큰 그림을 그려낼 담론의 장이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