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기, 스마트그리드, 이차전지 산업발전 기여 유공자 격려

산업부(장관 성윤모)는 16~18일 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에너지플러스 2019’가 성황리에 폐막했다고 밝혔다.

올해 5회째를 맞았던 ‘에너지플러스 2019’는 에너지의 생산, 전달(송배전), 저장 등 에너지 흐름 전반을 아우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에너지 산업 전시회로, 19개국 451개 기업이 참여하여 융복합 신기술과 최신 제품 등을 전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해외 19개국 72개 기업을 포함한 총 451개 기업이 참가하여 2,230여종의 제품과 최신기술을 선보였다.

주여전시 품의 경우 ‘전기기기’ 분야에서는 효성중공업, 현대일렉트릭 등 221개사가 참가하며, 전력기자재 실시간 유지·보수 솔루선, 에너지 절감형 원격 Heat Tracing 제어 시스템, 누전 및 침수로 인한 감전 사고를 예방하는 다기능 단자함 등을 전시했다.

또 ‘스마트그리드’ 분야에서는 LS산전, 한전, 레즐러 등 50개사가 참여해 내외부 전기충격 발생시 전력의 흐름을 차단하여 배터리를 보호하는 ESS, 전력계통 실시간 감시/진단을 위한 전력 IoT 시스템, 휴대용 충전기 등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이차전지’ 분야의 경우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포스코케미칼 등 180개 기업이 참여하여 e모빌리티, 웨어러블 기기 등에 적용된 최신 배터리 기술, 고에너지밀도 리튬이온전지를 채용한 전기 자동차(BEV) 구동 핵심 부품 등을 소개하고, 배터리 안전 UCC & 웹툰 특별 전시를 통해 올바른 배터리 사용을 위한 사회적 인식 제고 활동을 추진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전기기기, 스마트그리드, 이차전지 산업이 그동안 우리 산업과 가정에 안전하고 안정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며 “이번 행사에서 이들 세 산업이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에너지 전환정책’의 성공을 견인할 수 있는 큰 추진력을 얻게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기산업진흥회, 전지협회, 스마트그리드협회는 에너지산업 융복합 기회 창출을 위해 각자 개최하던 ‘한국전기산업대전/한국발전산업전’, ‘인터배터리’, ‘코리아 스마트그리드 엑스포’를 2015년 이후 ‘에너지플러스’로 통합하여 개최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