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대책본부 만들어 주민과 협력 강화하고 올바른 정보 전달 노

한전이 500kV HVDC 동해안-신가평 건설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지난해말 동해안-신가평 특별대책본부(본부장 최규택)를 구성하는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

한전은 이번 동해안-신가평 건설 사업은 과거 밀양지역 765kV 건설사업과 달리 입지선정위원회라는 협의체를 구성, 경과지 선정 단계부터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 해당 지역 주민들의 민원 발생에 적극 대응 하고 있다. 

입지선정위원회에는 주민대표, 지자체, 지방의회, 분야별 전문가(환경단체,대학교수,언론사,갈등관리전문가) 등이 참여하게 된다. 위원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정보를 상호 공유하며 충분한 논의과정을 거친다.

위원회는 구성시 지자체의 추천을 받거나 주민대표 기구와 협의를 통하여 선정하며, 위원회에서 정한 규범에 따라 자치적으로 운영되고 모든 의사결정은 표결을 통해 이루어진다.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의 경우 동부구간(울진~평창)은 ‘16. 10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19.4월 경과지 선정을 완료하고 현재 마을별로 특별지원에 대한 협의를 착수하였으며, 서부구간(횡성~가평)은 ’18.11월 위원회를 구성하여 현재 경과지 선정을 위해 지자체,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와 협의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9월 강원도 5개 시,군이 통합하여 강원도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가 출범하였으며, 10월에는 강원도의회에서 송전선로 대책특위를 구성하는 등 반대여론이 확산되어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한전은 ‘동해안-신가평 특별대책본부’를 구성(‘19.12)하여 주민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건설사업에 대하여 올바른 정보전달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이에 한전은 앞으로도 지역주민 및 지자체와 충분한 협의에 임할 것이며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 송전선로 건설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덧붙여 HVDC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지난 2008년 제4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최초 76만5천볼트(765kV)로 확정되었으나, 주민수용성 제고를 위해 2016년 5월을 기점으로 HVDC로 변경하였다.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는 경상북도 울진을 시작으로 3개도 및 10개 시?군(경북(울진, 봉화), 강원(삼척, 영월, 정선, 평창, 횡성, 홍천), 경기(양평, 가평))을 경유하여 수도권지역에 이르는 약 230km 송전탑 440기의 대규모 건설사업이다.

동해안-신가평 건설사업 필요성을 살펴보면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는 동해안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자력 및 화력발전소의 발전전력을 수송하고, 운영중인 송전선로에서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광역정전 없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설비로서 대동맥과 같은 국가 중요 전력망이다.
향후 강릉안인화력 등 3개의 신규발전소가 건설되면 현재 송전선로의 공급가능용량을 초과하게 되어 재생에너지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송전용량이 부족하게 된다.

그러나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과거 밀양사례와 같이 지역 주민들과의 갈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한전에서는 전자파가 없고 철탑규모가 작은 HVDC(HighVoltageDirectCurrent, 직류고압송전) 방식을 도입하여 동해안에서 신가평을 연결하는 송전선로 건설사업에 적용하고 있다.

한편 HVDC의 장점은 장거리 송전 시 전력손실 감소 및 경제성 확보, 주파수가 다른 국가 간 전력계통 연계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주민수용성 측면에서 송전탑 크기가 작고 모양이 단순해 경관 측면에서 우수하고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는 등 두 가지의 큰 특징이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