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2019년 58개 공공기관 대상 평가결과 발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동반성장에서의 공공기관의 선도적 역할 강화를 위해 58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19년 동반성장 정도를 평가한 결과, ‘공기업형’ 기관 부문에서 남부·동서·중부발전이 동반성장 점수 ‘우수’를 받았으며 한전·한수원·한전KDN, 남동·서부발전이 ‘양호’를 받았다고 23일 발표했다.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는 공공부문이 상생협력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2007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평가는 58개 공공기관을 공기업형(28개), 준정부형(26개), 기타형(4개)으로 나누고, 같은 유형 안에서 상대 평가로 진행됐다.

2019년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 결과 등급별로 우수 8개, 양호 21개, 보통 20개, 개선이 9개 기관으로 집계됐다.

학계, 연구계, 관련 협·단체 등 민간 전문가 24명으로 구성된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 위원회가 평가를 진행했으며, 평가 대상 기관이 제출한 동반성장 추진 실적을 확인해서 중소기업의 체감도를 반영하는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결과를 확정했다.

특히 2019년 공공기관의 주요 동반성장으로 꼽힌 우수 사례를 살펴보면 △중부발전은 해외 동반진출 프로그램(K-장보고)을 운영하여 114개 중소기업의 해외전시회, 시장개척단 활동 등을 지원해 44개사의 중소기업들은 이를 통해 1,556만불 규모의 발전 관련 기자재, 정비기술 등을 수출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전은 핵심소재 국산화를 위해 협력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구매 등을 지원해 해당 지원 사업에 참여한 중소기업은 140여억원의 매출 증가를 실현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부는 동반성장에 있어 공공기관의 선도적 역할 강화를 위해 2020년도부터 평가 대상기관을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경영평가 대상기관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상대평가 체계를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 중으로 공공부문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동반성장 노력을 유도 할 예정이다.
2019년 평가결과는 평가대상 기관에 개별 통보되며, 기획재정부가 해마다 실시하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도 반영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