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오찬회동서 밝혀

3년을 넘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기조는 향후 임기동안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져 두산중공업의 경영상태와 맞물려 있는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사태도 뚜렷한 해결책을 찾기가 어려울 전망이다.

지난 28일 문재인 대통령 초청,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와의 오찬회동에 참석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 대표는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 등 탈원전 정책 수정 요청에 대해 문대통령은 “전력예비율이 30%를 넘는 등 설비 과잉상황이라며 계속 정책을 밀고 나갈 것임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문재인 정부 후반기에 현재의 코로나 정국의 어려움을 극복 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 정책이 추진 되는 등 다소 정책적인 변화를 예상하고 기대했던 원자력 등 에너지 관련 업계는 기대가 너무 컸는지 허탈감과 상실감이 큰 분위기다.

이제껏 탈원전 재고와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를 두고 미래통합당등 보수 야당과 국내 주요 언론 등의 잇따른 탈원전 수정 요구을 제기 하고 있지만 현정부 남은 임기 2년 사이에 실행되기가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탈원전은 소득주도성장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들이어서 이를 바꿀 경우 정권 차원의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신한울 3·4호기는 새로 시작 하는 것이 아니고 공사가 중단된 원전인 만큼, 현 코로나 정국의 경제적인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는 좋은 카드라는 점에서도 현실적인 고려를 해보는 것도 필요하다는 점을 주문한다.

특히 전문가들은 현재 경영 위기를 맞고 있는 두산중공업은 매출면에서 원전비중은 20%내외로 낮지만  부가가치가 높은 핵심설비인 원자로와 증기 발생기 등 주기기가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커, 신한울 3·4호기를 포함한 신규 원전 건설 6기 백지화 관련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계원자력협회의 올해 발표내용을 보면 건설을 목전에 둔 원전이 100기를 넘고 건설 검토단계인 원전도 300기를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