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및 e-신산업 관련펀드 위탁운용사 선정


산업부(장관 성윤모)는 2016년부터 조성되어 운영중인 에너지신산업펀드(출자: 한전, 미래에셋)를 활용하여 수소경제 및 에너지신산업 초기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에너지신산업펀드(총 5,050억원 규모)는 직접투자 3,535억원(70%)+간접투자 1,515억원(30%)→ 간접투자 재원 중 1,250억원은 3개의 펀드 위탁운용사를 선정하여 운용 중(’17.11월)이다.

에너지신산업펀드의 운용사(에너지인프라자산운용(주))는 수소경제 및 e-신산업 초기기업 육성펀드(이하 수소경제 육성펀드) 조성을 위해 15일 펀드 위탁 운용사 선정을 공고하였다.

수소경제 육성펀드는 에너지신산업펀드의 하위펀드로서, 간접투자 재원(289억원)에 민간‧정책자금(최소 51억원)을 매칭하여 340억원 이상 규모로 결성된다.

이번 펀드는 수소경제 연관 산업 분야와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저장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기업(대기업 제외)을 대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동 펀드의 투자는 전 세계적으로 시장이 초기 단계에 있는 수소경제 산업 분야에서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수소경제 연관 산업 및 에너지신산업 분야 사업의 예를 살펴보면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경제 산업과 관련, 수소의 제조‧포집‧정제‧저장‧운반‧충전‧연료전지 등 수소 공급 및 이용과 관련된 형태의 비즈니스군 △AI‧빅데이터‧5G‧드론 등 신기술을 활용한 태양광 및 풍력 유지보수(O&M), 스마트 인버터 등을 활용한 발전소 리파워링, 가상발전소(VPP)를 활용한 전력중개사업 및 수요반응(DR) 사업 등 △에너지 효율 향상, 에너지 절약 또는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거나, 에너지공급이나 수요관리를 혁신적 방법으로 수행하는 사업 등이다.

관련 수소 기업으로의 선제적 투자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조기 제고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수소시장 선점을 유도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수소경제 육성펀드가 수소경제 산업 및 에너지신산업을 영위하는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육성과 관련 산업생태계 조성에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아울러, 향후 수소법(’21.2월 시행)에 의거하여 지정하는 ‘수소전문 기업’에 동 펀드가 투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수소전문기업은 국내 수소기업 중 기술력‧혁신역량 등 평가 후 지정한다.

수소 경제 및 e-신산업 초기기업 육성펀 위탁운용사의 선정은 에너지인프라자산운용 홈페이지(www.energyinfra.co.kr)를 통해 15일 공고하며, 7월 10일까지 제안서 접수 및 평가 절차를 거쳐 8월 중 선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