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드위즈 및 KEVIT 대상 개방형 충전 연합발행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협회장 구자균)는 최근 전기자동차 충전기(CS)와 충전기 관리서버(CSMS)의 개방형 충전 통신규약(이하 OCPP)공인 시험을 시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OCA는 국내 1호 인증서를 발급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은 그리드위즈(충전기 시험)와 KEVIT(충전기 관리서버 시험)을 대상으로 개방형 충전 연합(OCA)에서 발행하는 국제 인증서이며,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가 진행하는 OCPP 공인 시험을 통해 인정받은 국내 첫 인증사례다.

OCPP 인증은 충전기 관리를 위한 통신규약 부문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인증으로 OCA에서 2019년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협회가 공인 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아 시험과 인증을 지원하고 있다.

협회는 국외에서 받아야 하는 OCPP 시험을 국내에서 시행함으로써 시험을 위한 국외출장, 제품이송 및 통관 등에 드는 제반 비용의 부담을 줄이고 나아가 국제인증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지원한다.

전기차 충전인프라 기업 그리드위즈는 이번 인증을 통해 국내 1호 충전기 OCPP 통신 인증 타이틀과 세계 최초 DC충전기 OCPP 통신 인증 타이틀을 얻어 기술 우수성을 증명했다.

그리드위즈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년간 핵심 기술 연구개발에 앞장서 왔으며, 전세계 20여 개국의 전기차 제조사와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에 OCPP 통신모뎀을 포함한 전기차 충전솔루션을 지속해서 공급해 오고 있다.

인증받은 그리드위즈의 제품은 양방향 충방전이 가능한 DC 충전기로, 이번 인증을 통해 그동안 공급해 왔던 OCPP 적용 제품의 신뢰성을 확고히 했을 뿐 아니라, OCPP 기반의 V2G, 무선충전, 플러그앤차지(PnC)등 다양한 전기차 솔루션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전기차 충전서비스 기업 KEVIT(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은 이번 인증을 통해  아시아 1호 충전기 관리서버 인증을 받았으며, 충전서비스의 핵심 기술인 충전기 관리서버(CSMS)의 기술 우수성을 증명한 국내 첫 사례다.

KEVIT은 충전인프라 관제/관리/운영을 위한 IT솔루션 연구 및 개발을 선도하고 있으며, 충전인프라 관련 국내 공공기관 협업 및 직접 서비스를 통해 현장 검증과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증받은 KEVIT의 충전기 관리서버(CSMS)는 OCPP 기반의 충전기 관제관리시스템으로 충전기 모니터링, 원격제어, 과금결제와 통계관리가 가능한 충전인프라서비스의 핵심 솔루션으로 향후 OCPP V2X등의 고도화된 솔루션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는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분야의 국제협력을 통한 기술보급 확산 활동과 표준개발을 통해 충전인프라 산업과 시장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