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마트그리드협회(회장 구자균)는 지난 28일 이사회를 열어 상근 신임 부회장에 장재원 全 한국남동발전 사장을 선임했다. 장재원 신임 부회장은 서울대 전기공학과, 서울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석사, 미국 PRI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박사 출신으로 한국남동발전 사장, 한전 송변전운영처장, 인천지역본부장, 송변전건설처정 등을 지냈으며 現 한국 시그레위원회 위원장이다.

한국 스마트그리드협회는 2009년 5월 설립됐으며 스마트그리드 기술, 정책, 시장 동향을 추적하여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스마트그리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역량을 다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 기술표준을 개발하여 공급자와 소비자의 편익 증진을 위한 정책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여 산업이 본 궤도에 오르는데 필수적인 업계 종사자의 역량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경영혁신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컨설팅하여 회원사의 경영 효울 증진에 힘쓰고 있다.

또한 설립 이래 미국, 일본, 인도, 영국, 호주 등 주요국 스마트그리드 민간협회와 MOU체결, 국제 인증 협력을 위한 OpenADR Korea 설립 등 국제혐력 기반 조성을 위해 다각적인 활동을 추진하며 우라나라 스마트 산업 글로벌 위상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즉 전력과 IT가 융합된 스마트그리드 산업의 민간분야를 대표하고 산업 촉진을 위해 설립된 단체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역량을 다하는 단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