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재원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부회장
전력신문은 우리나라 전력 수요가 급성장하는 시기에 태어나서 전력 설비가 급팽창하는 과정을 함께 했습니다. 그 사이 우리나라 전력기술은 급속 발전해 세계 선두 그룹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내수를 기반으로 해외 수출도 크게 성장했습니다. 전력신문도 전력 분야 전문지로서 우리나라 전력산업 성장의 한 축을 담당했습니다.

전문지로서 산학연 연결고리 역할뿐 아니라, 단체 간 또 선후배 간 소통의 매개체 역할을 하면서 특히 송변전 분야에 특화하여 설비 건설, 운영 및 중전기 산업 발전을 함께 견인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전력산업은 또다시 전환기에 들어섰습니다. 양적 성장 위주에서 패러다임이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석탄 화력 발전이 이산화탄소나 미세먼지 등 환경적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고 신재생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이는 세계적인 트렌드 이기도 합니다. 신재생은 접속 대기 물량이 적체되어 가고 있고 접속된 발전설비도 계통 운영상 수시로 차단해야 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송배전 설비 신설은 어려워져 가는데 같은 전력 수요 상태에서도 계통 형태는 바뀌어야 하며 구조나 운영이 복잡해집니다. 소규모의 간헐성 발전이 늘어남에 따라 전력 거래 제도 손질도 불가피합니다.

이러한 제도나 설비 운영의 요구 조건들을 수용하기 위한 기기들도 추가 기능이 필요합니다. 한마디로 설비 계획 기법이 바뀌고 계통운영 방법이 스마트 해져야 하고 기기들도 이를 수용할 수 있도록 진화 되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여러 분야 전문가들, 즉 관련 기업, 학계, 연구계가 소통을 하고 의견을 충분히 모아야 시행착오를 최소화해 가면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전력신문이 중책을 맡아서 나아가길 기대합니다.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하여 전력신문이 더욱 발전하고 국가 전력산업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신문으로 남길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