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실증 시연회, 제작기술 확보 소부장 선도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은 최근 보령발전본부에서 가스터빈 핵심부품 국산화 연구개발 과제 성과물을 실증하는 시연회를 개최하였다.
 
이번에 실증하는 가스터빈의 국산화 고온부품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지원으로 한국로스트왁스(주), 연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및 창원대학교 등 산학연과 협력하여 연구개발한 결과물로서(과제기간 : 5년) 높은 온도의 연소가스에 노출되어 주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한 부품이다.

가스터빈 운영비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연소기 및 터빈 Blade 등 고온부품은 제작사에서 외부로 유출하지 않는 독과점 핵심기술로 국내 발전소에서는 거의 100% 수입에 의존함에 따라 가스터빈의 운영비 부담을 초래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고온부품의 국산화는 수입대체 효과로 발전소 운영비 절감 및 국내 강소기업의 기술력을 견인하고 국내 산업 생태계의 활성화를 유도하여 동반성장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 및 그린뉴딜정책 추진을 위해 천연가스발전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가스터빈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의 큰 성과를 이룬 것은 가스터빈 산업분야에 있어서 기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부품소재 중소기업의 고용효과 창출 및 기술력 향상 등 동반성장을 위해 공기업으로써 책무를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