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조성·민간사업자기회제공·활성화 마중물 역할

▲ 해상풍력 발전기
리스크 커서 해외에서도 국가 대표 전력회사가 사업주
서남해 해상풍력, 제주한림 해상풍력사업 노하우 바탕

한전(사장 김종갑)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해상풍력사업단을 발족,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인 해상풍력 개발에 집중하는 데는 현재 선진 각국에 비해 더딘 상황을 모멘텀을 만들어 반전시켜 에너지 전환 속도를 높이는데 있다.

우리나라 대표 전력회사인 한전의 해상풍력 사업 참여는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조성 △민간 사업자에게 사업참여 기회 제공 △국내 해상풍력 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 등이 기대된다.

한전 해상풍력사업을 총괄하는 해상풍력사업단(단장 김종화)은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사업과 제주한림 해상풍력사업 개발을 통해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민간이 참여하기 어려운 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전은 “해상풍력사업 선두주자인 유럽에 비해 한국은 뒤처져 있으나 조선 철강 강국이며 삼면이 바다인 강점을 활용하면 충분히 ‘제2의 조선산업’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며 “이런 인프라를 활용하여 해상풍력 사업을 발전하려면 한전의 참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해상풍력은 높은 잠재력과 대규모 단지개발 등 빠른 성장성으로 재생에너지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제조업(조선, 기계, 철강), 건설업(전기, 토목)과 연계성이 크고 고용 유발효과가 커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이다.

전 세계 해상풍력은 유럽, 중국을 중심을 19년 말 기준 29.1GW 설치되었다. 유럽, 중국 등이 설치를 지속 확대하는 가운데 일본, 대만 등도 해상풍력 확대를 추진하여 30년에는 177GW가 예상된다.

반면 국내에서 상업 운전 중인 해상풍력은 현재 120MW로 해외에 비해 많이 더딘 상태이다. 그 이유에는 국내에서는 소규모 단지 위주 개발로 규모의 경제가 확보 곤란하며, 기술력 부족 등으로 다른 발전원에 비해 고비용 구조로써, 막대한 투자규모, 주민수용성, 인허가, 계통연계 등 불확실성이 커 민간사업자가 쉽게 참여가 곤란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전은 “해상풍력사업은 1GW 규모에 약 6조원이 소요되고, 사업개발부터 상업운전에 이르기까지 7~10년이 소요되는 중후장대 사업으로서 많은 리스크를 안고 있어 해외에서도 각 국가의 대표 전력회사들이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며 “이에 해상풍력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더불어 한전이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전이 보유하고 있는 해상풍력 기술력과 자금 조달 역량 등을 활용하여 민간사업자가 참여가 어려운 대규모 사업을 위주로 추진함으로써 국내 에너지 전환 속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전은 “해상풍력사업이 제대로 진행되려면 발전사업 자체뿐만 아니라 배후항만 개발, 국내 공급망 구축 등 지자체나 정부의 요청을 고려한 종합적 기획과 개발을 해야 한다”며 “우리나라 대표 전력회사인 한전이 해상풍력 사업에 참여하여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민간사업자에게 사업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국내 해상풍력 산업의 마중물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전은 궁극적으로는 국내 사업의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국내 연관기업들과 글로벌 시장에 동반 진출하여 해상풍력 사업이 후손들의 먹거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 서남권 해상풍력단지
한전, 해상풍력 참여…국내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 위한 마중물 역할
해상풍력발전 사업참여 소비자·사업자·주주 모두에게 혜택
국내개발 성공경험기반 연관기업들과 글로벌시장 동반진출
발전원가절감, 해외사업 수익창출로 전기소비자 이익 증대

세계 각국은 에너지전환를 위해 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전세계 해상풍력은 유럽, 중국을 중심으로 2019년말 기준 29.1GW가 설치됐으며 일본, 대만 등도 해상풍력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2030년에는 177GW의 누적 설치가 기대되고 있다.
앞으로 해상풍력은 빠른 성장성으로 재생에너지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한전 해상풍력사업단은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사업과 제주한림 해상풍력사업 개발을 통해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민간이 참여하기 어려운 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왜 해상풍력인가?

글로벌 유틸리티 기업이 해상풍력 사업에 집중함으로써 전세계적으로 해상풍력 시장을 점차 확대해가고 있다, 우리나라는 해상풍력 산업 선두주자인 유럽에 비해 뒤처져 있으나 조선 철강 강국이며 삼면이 바다인 강점을 활용하면 충분히 ‘제2의 조선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해상풍력은 태양광, 육상풍력과 비교해 대규모 단지개발이 가능하고, 또 국제 경쟁력이 있는 조선, 해양플랜트 산업 기술 등 국내산업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

◆해상풍력 집중 개발 필요성

정부는 재생에너지 비중을 2040년까지 전체 발전량의 30~35%까지 확대할 계획으로 90% 이상을 태양광·풍력 등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태양광은 자원 잠재량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법적규제 등으로 인해 소규모 사업 위주로 개발(풍력도 소규모 육상풍력 위주)되고 있다. 또한 태양광, 육상풍력은 거주환경, 산림훼손, 소음, 눈부심 등 환경영향 관련 민원으로 개발에는 한계가 있다.
반면에 해상풍력은 GW급 대규모 단지개발이 가능하여 청정에너지로의 에너지전환 가속화 및 규모의 경제 실현이 가능하다. 또한, 해상풍력은 육상풍력 및 태양광에 비해 소요면적이 작고, 높은 이용률 등의 장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제 경제력이 있는 제조업(조선, 철강 등)·건설업(전기, 토목 등)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성이 높아 조선·중공업, 해양플랜트, 첨단 IT 기술 등 해상풍력 관련 국내 유관 산업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단기간 내에 세계 선두권 진입이 가능하다.

◆국내 해상풍력사업, 선진국에 비해 더뎌

국내에서 상업 운전 중인 해상풍력 발전설비는 120MW 수준으로 해외에 비해 매우 더딘 상황이다. 그 이유는 국내에서는 소규모 단지 위주 개발로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기 곤란하며, 기술력도 부족하여 다른 발전원에 비해 고비용 구조이다. 또한, 해상풍력 사업은 막대한 투자규모, 주민수용성 확보, 인허가, 계통연계 등 불확실성이 커 쉽게 발전사업자가 쉽게 참여하기도 곤란하다.
이에 우리나라는 해상풍력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더불어 시장형 공기업인 한전이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작업을 진행 중이다.

◆한전이 참여해야 하는 이유

한전의 해상풍력 발전사업 참여는 소비자·사업자·주주 모두에게 혜택이 있다. △전기소비자·국민부문에서는 낮은 가격의 깨끗한 전기 사용과 일자리 기회가 주어지며 △민간 사업자의 경우 해상풍력 인프라 구축으로 사업성 개선과 글로벌 시장에 동반 진출할 수 있다. △한전·주주의 경우 사업비·투자비 절감으로 재무구조 개선 및 기업가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한전이 보유하고 있는 해상풍력 기술력과 자금조달 역량 등을 활용할 경우 청정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 속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한전은 민간사업자들이 쉽게 발전사업을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국내 해상풍력 산업의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간투자가 이루어지기 쉽지 않은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인프라 구축 등으로 민간참여 확대가 촉진될 수 있다.
터빈, 타워, 블레이드 등 주요 기자재 업체 등 관련 기업 유치 및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신안 8.2GW 해상풍력 사업추진 시 기업 유치 등 약 11.7만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국내 사업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국내 연관기업들과 글로벌 시장에 동반 진출할 수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신재생발전 중심의 연관산업(소재·부품·장비·플랜트 등) 성장을 견인 함으로써 해외시장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다.

◆한전의 해상풍력 사업현황

한전은 공공주도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일자리 창출 및 국내 에너지전환을 선도하고자 한다. 한전의 해상풍력 사업현황을 살펴보면 △첫번째 ’20년 준공한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60MW) 사업이 있다. △두번째는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 준공에 따른 후속사업으로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시범(400MW) 사업 및 확산 사업개발에 있다. △세번째는 신안 해상풍력(1.5GW) 사업이 있으며 △네번째는 제주한림해상풍력(100MW) 사업이 있다.

◆한전이 해상풍력사업단을 설립한 이유

해상풍력은 대규모 사업으로 변수가 많고, 기존 사업 대비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적기 준공을 위한 사전 준비가 중요하다.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며 동시에 민·관 및 관련 업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전기소비자, 지역주민, 민간사업자 및 한전의 주주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해상풍력사업단을 설립했다.

 

◆한전, 민간사업자 대비 경쟁력 갖춰

정부는 2034년까지 24GW 개발을 통한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국내기업의 기술·경험 부족으로 대규모 프로젝트의 속도감이 있는 추진이 어렵다. 최초의 실증사업인 전북 서남권 60MW 프로젝트는 준공에 12년(’08~’20)이란 기간이 걸렸다. 신안 해상풍력 사업은 2009년 이래 대기업들이 참여하여 10년간 추진하였으나 최근까지 답보상태다.
한전은 국내외 다양한 풍력발전사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육상풍력은 요르단(89.1MW), 중국 내몽고 GW급 단지(1,017MW)를 상업운전 중이며, 해상풍력은 전북 서남권(60MW) 실증단지를 상업운전 중 이다.
석션버킷, 터빈 일괄설치 등 사업기간·비용 단축이 가능한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배후항만단지 및 공급망 구축과 그린수소 사업 등 생산된 전기의 최적 활용방안을 마련하는 등 해상풍력산업 전체를 고려한 종합적 사업기획·주도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한전이 신재생발전사업 참여 시 전기요금 영향

한전이 신재생 발전사업을 확대하게 되면 관련 투자비 증가 또는 사업손실 등에 따라 전기요금 인상요인이 될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는, 신재생 발전사업 분야에 구분회계를 도입하여 신재생 사업 부문의 비용은 전기요금 산정 시 제외하여 영향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전은 2014년부터 정부 방침에 따라 구분회계 제도를 도입하여 국내 전력공급 사업과 무관한 해외사업 등에 투자된 비용은 전기요금 산정 시 제외하고 있으며, 구분회계 결과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외부 회계용역, 외부감사인 및 정부(기재부, 산업부)의 검증을 받은 후 ‘경영정보 공개시스템(ALIO)'에 투명하게 공시하고 있다.

◆한전 참여 대규모 해상풍력사업, 망 중립성 훼손 여지 없어

한전이 참여하는 대규모 해상풍력사업은 계통연계·보강방안이 외부 위원회의 객관적 심의절차를 거쳐 결정되므로 망 중립성 훼손 여지가 없다. 대규모(40MW 초과) 신재생 사업의 계통연계·보강방안은 ‘장기 송변전 설비계획’에 반영하여 전기위원회 심의 후 확정된다.
또한, 신재생 발전사업자들이 편의성을 높이고 접속신청 지역편중을 완화하기 위해 한전 홈페이지에 배전선로, 변압기 등 여유용량 및 접속신청 진행정보를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중장기 전력망 투자계획을 반영한 ‘송전망 계통 여유정보 가이드맵’을 구축(~‘21.7)하여 전력망 준공 예정시기, 접속 가능시기 등 연도별 송전망의 여유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다. 이처럼 한전은 투명한 망 정보 공개를 통해 신재생 발전사업자들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사업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재생에너지 조기 접속을 위한 특별대책 시행 중

 한전은 전력그리드 부사장 주관, 재생에너지 적기 접속을  위한 특별대책 전담조직을 신설(‘20.10월)했다. 접속대기는 최신형 원전 10기 규모에 달하는 8만3천여건의 태양광 설비 접속신청이 단기간에 집중되어 기존의 송배전 망의 수용가능 용량을 초과하여 발생한 것으로써, 전체 접속신청된 14.4GW 중 93%인 13.4GW에 대해 올해 안으로 접속 완료할 예정이다.
잔여 대기용량 1GW는 변전소 신설(13개)로 ’25년 내 해소가 예상되며, 재생에너지 연계방식 다양화로 접속시기가 단축될 수 있다. 그밖에 신재생 발전기 인근에 소용량 변전소 구축 등 소규모·분산화 추진과 재생에너지 선접속·후제어 방식을 적용하고 향후 신재생 확대가 예상되는 지역에 선제적으로 송전망을 건설하여 민간사업자의 사업여건 개선 및 신재생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한전, 사업참여로 REC 가격에 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

한전은 사업참여로 발급받은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를 시장에서 거래하지 않고, 할당받은 RPS 의무이행 용도로만 사용하는 등 한전 사업참여에 따른 REC 가격에 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