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구체적인 서면약속을 업계에 요구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 인터넷판이 보도했다.

이 신문은 정부 관리들이 업계에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서면약속을 받아내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면서 이는 강제적인 조치보다는 업계의 자발적인 의지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겠다는 조지 W.부시 대통령의 주장을 실현하기 위한 조치인 것 같다고 말했다.

업계는 이런 정부방침에 "자율의 탈을 쓴 강제"라며 불쾌감을 표시하면서 선언적 수준의 제안을 백악관측에 제시했으나 정부의 강경한 의지를 확인한 뒤 정부와 구체적인 서면약속에 담을 내용에 대한 협의에 들어간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백악관은 다음달 6일 업계의 서면약속 내용을 업계 대표들이 참가한 가운데 발표할 예정이다.

그러나 환경단체들과 야권 일각에서는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제시한 온실가스감축 목표치가 지구온난화를 막기에 부족한 수준이라며 업계의 서면약속을 받아내겠다는 정부의 움직임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고 비난하고 있다.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국제협약인 교토의정서 서명을 거부해 국제적인 비난을 받고 있는 부시 대통령은 오는 2012년까지 온실가스 방출량을 업계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18% 감축시키다는 방침을 정해놓고 있다.

미국은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25%와 선진국 배출량의 36.1%를 방출하고 있다.

2003.01.24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