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경 스님과 문규현 신부, 최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등 각계인사 100명은 산업자원부의 핵폐기장 부지선정 중단 및 핵발전 문제 전반을 논의하기 위한 민관 협의체 구성을 지난달 29일 제안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종로구 참여연대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0인 선언’을 발표, 현 정부와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에게 “핵폐기장 및 핵발전소 건설 등 평화와 생명을 위협하는 에너지정책을 환경친화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각계인사 100명은 특히 노 당선자에게 “산자부의 성급한 핵폐기장 부지 선정을 중단시키고 핵발전 중심으로 이뤄진 전력정책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하기 위한 민관 합동기구를 구성하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산자부의 핵폐기장 후보지 선정이 투명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해당 부처 뿐만 아니라 민간단체와 지역주민의 참여와 토론이 전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산자부가 안전성보다는 주민 수용성에 초점을 맞춰 핵폐기장 후보지를 선정하려 하고 있다면서 시대착오적 행정은 중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풍력, 태양력 발전을 확대하고 국민의 전력 과소비 행태를 바꿔나간다면 수십조원의 비용을 들여 핵발전소를 건설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반핵운동연대와 각계 인사 100명은 이 행사에 이어 오는 6일 ‘핵폐기장 저지와 핵정책 전환을 위한 범국민 대책위원회(가칭)’를 구성하고 서울과 각 지역에서 핵폐기장 후보지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기로 했다.

2003.01.30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