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과학연구원

전기기기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직류 저주파(100㎑ 이하)기기의 국가표준을 인터넷을 통해 원격교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됐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박승남 책임연구원팀은 산업체와 국가교정검사기관에서 전기(직류 저주파)기기의 교정용 표준기로 사용하고 있는 메타교정기에 인터넷을 통해 국가표준을 전달, 교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그 동안 메타교정기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교정기 자체를 옮겨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었다. 또 이럴 경우 예민한 메타교정기가 손상될 우려는 물론, 메타교정기의 작업환경 변화로 인한 오차 발생 가능성이 남아 있다.

인터넷 교정 방식을 사용할 경우 메타교정기를 그대로 두기 때문에 교정기의 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 변화가 발생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곧바로 교정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소요 시간이 2시간 정도로 단축된다.

작년에 이미 몇몇 기관의 외부 고객들을 직접 방문하여 인터넷 원격교정의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올해 상반기부터 외부고객에게 이 인터넷 교정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전기 표준은 물론 다른 가능한 기술 분야에도 인터넷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 연구를 진행 중이며, 표준전달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인터넷이나 위성을 통해 국가 표준을 직접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도 계획 중이다.


2003. 2. 7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