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울진·영광·고장 지역 선정/발표하자마자 시끌…건설 난항 예상

방사성폐기물처분장 후보부지가 발표되면서 해당 지역뿐만 아니라 시민·환경단체 등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어 방폐장 건설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 4일 김석수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원자력위원회를 열고 방폐장 후보부지 4곳을 각각 선정, 발표했다.

이어 산자부와 방폐장 건설주체인 한국수력원자력(주)는 산자부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동해안 영덕군 남정면, 울진군 근남면 지역과 서해안 영광군 홍농읍, 고창군 해리면 지역을 후보부지로 선정했으며 향후 1년간 지질조사 및 지역협의를 시행하고 정부, 학계, 연구계, 사회단체로 구성되는 ‘부지선정위원회’에서 최종부지를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와 한수원은 후보부지로 선정된 4개 지역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 금년 내에 자율적 유치신청이 있을 경우, 해당 지역을 우선적으로 부지선정 과정에 포함해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해당 지역 주민들과 시민·환경단들은 그동안 정부가 굴업도, 안면도 등 방폐장 후보지를 선정했다가 주민들의 저항으로 포기했던 사례를 들며 이번에도 막아내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울진군지역의 경우 지난달 109개 단체로 출범한 울진원전반대범군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황성섭)가 즉각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울진원전반대범군민대책위는 “과학기술부와 산업자원부가 핵폐기물 처리장을 울진에 설치하지 않기로 약속했으나 이번에 후보지로 선정된 것은 지역민을 배신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2000년 근남면 덕천리에 원전 4기 건설 후보지로 지정한 부지의 무효화를 비롯해 현재 가동중인 4기의 원전 가동중단 운동도 벌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영덕군 지역민들은 지난 89년 남정면 우곡리가 거론될 당시 격렬한 시위를 벌였다가 이후 침묵을 지켜왔으나 이날 후보지로 선정되자 크게 당황하고 있다. 지역민과 시민·환경단체는 앞으로 원전반대위를 구성해 투쟁할 방침이다.

영광과 고창군지역도 그동안 지속적으로 핵폐기장 설치 반대운동을 벌여온 이들 지역 핵폐기장 반대 대책위와 주민들은 결코 정부의 결정에 따를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영광군핵폐기장 반대대책위는 이날 “비과학적이고 객관성이 결여된 정부의 후보지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행정기관과 군의회, 시민, 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가칭 ‘핵폐기장반대 영광범군민대책위’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면에 영광군 핵폐기장유치위원회 관계자는 “영광지역에 방사성 폐기물 관리시설이 유치되더라도 지역 이미지를 해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최종 입지로 선정되면 이 지역 경제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처럼 방폐장 후보부지 지역에서 방폐장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자치단체장과 방폐장을 건설해야 하는 정부·한수원간의 대결 구도로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반드시 필요한 방폐장 건설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03.02.07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