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통신·신호설비 등 분야…2년간
지사·본사 단위로 35개사 선정·운영

한국철도공사는 전기 및 통신, 신호설비의 장애·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시 신속한 복구와 시급성이 요구되는 설비의 적기 보수를 위해 협력업체 제도를 도입,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공사는 ‘철도전기분야 협력업체 운영계획’을 마련, 지난달 24일 서울철도사옥 1층 강당에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된 세부 운영계획안에 따르면 공사는 총 35개사의 협력업체를 지정할 방침이다.

공사 측은 지사 단위의 25개사(변전 1, 전차선 6, 전력 6, 통신 6, 신호 6)와 본사직할 10개 사 등 총 35개의 협력업체를 지정키로 했다.

본사 직할의 경우 오송전기소 9개 업체(변전 1, 전차선 2, 전력 2, 통신 2, 신호 2)와 서울정보통신소 1개 업체를 협력사로 선정할 계획이다.

공사는 또 계약기간은 업무의 효율성을 감안, 올해부터 내년까지 2년간으로 하고 업체별 연간 계약예정 금액은 2억5000만원∼3억원 수준에서 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계약방법은 경쟁입찰(단가에 의한 총액계약)을 채택하고 철도공사 및 조달청 적격심사기준에 의한 평가를 통해 기술인력, 시공실적, 지역별 상주 가능여부 등을 검증, 협력사를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중복낙찰 제한 규정을 둬 1개 지역의 협력업체 낙찰예정자로 결정된 업체는 다른 지역의 낙찰예정자로 선정될 수 없도록 할 계획이다.

공사는 이 달 중 세부 운영계획안을 최종 확정하고 내달 중 업체 선정을 마무리해 본격적인 협력사 제도를 시행키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