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임시총회 사측 불법 규정 감사 진행
노조측 “무력화 시도…강력대응” 긴장 고조

최근 거듭되는 임·단협 불발, 그리고 지난달 12일 임시총회 개최와 관련한 노사간 마찰, 임시총회 참석자에 대한 사측의 감사와 이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노조원들의 한전 본사 10층 점거 농성, 노조의 대규모 선전전 및 집회….

발전 노사의 갈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특히 최근 무더운 날씨로 인해 최대 전력수요가 연일 갱신되는 가운데, 자칫 양측의 갈등으로 안정적 전력공급에 차질을 빚지나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발전 노사 갈등의 발단은 지난달 12일 개최된 발전노조의 임시총회에 있었다. 발전노조측은 “임시총회 개최와 관련, 사측이 총회에 참석하지 못하도록 방해공작 등 부당노동행위를 펼쳤다”다며 사측에 책임 있고 성실한 답변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이에 대해 “근무시간 중에 활동하는 정당한 노조 활동이 아니다”라며 맞서 긴장감이 돌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갈등의 골을 더욱 깊게 만든 것은 총회 참석 후 이어진 사측의 감사에 있었다.

발전노조측은 “총회 후 사측이 총회 참석을 빌미로 개별감사를 진행하며 징계협박을 일삼고 있다”고 밝히고 “노조가 부당감사를 거부하자 동서발전의 경우 참석률이 높게 나타난 부서의 부장 3명을 보직 해임해 조합원들의 인간적 정리를 악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발전노조측은 “사측은 이번 임시총회 참석자의 징계를 임·단협 카드로 사용함과 동시에 이번 기회에 노조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며 강력 대응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그러나 사측은 이에 대해 “조합 활동은 근무시간 외에 해야 하고 근무시간 안에 하려면 단체협약이나 취업규칙에 규정돼 있거나 관례일 때, 또는 회사의 승인이 있을 때 가능하다”며 “사측이 이번 총회가 불법이라는 사실을 공문으로 알렸다”고 밝히는 등 명백한 불법 집회임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사측은 이번 감사 역시 정당한 수순이며, 감사 결과에 따라 조만간 징계위원회를 열어 가담 정도에 따라 조합원들에 대한 징계를 단행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발전노조 이준상 위원장은 이러한 사측의 태도에 대해 “현재 진행하고 있는 한전본사 10층 사장단 항의농성과 동서사장실 점거농성은 지극히 낮은 수위의 투쟁이라는 사실을 사측에 엄중 경고한다”며 향후 투쟁 범위를 더욱 넓혀 나갈 뜻임을 밝혀 양측의 갈등의 불씨는 쉽게 사그라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