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단협 합의점 못찾아…노조측 조정신청
22~23일 찬반 투표 예정, 협의점 찾아야

발전노사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다. 특히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이 22일 총파업 여부를 놓고 찬반투표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그 결과에 초미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발전노사는 6월 13일 첫 교섭이후 지난 11일까지 5차례의 대표교섭과 11차례의 실무교섭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에 발전노조 측은 지난 11일 중앙위원회를 개최하고 쟁의발생을 결의했으며, 12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낸 상태다.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하면 이 기간 중에는 쟁의행위를 할 수 없다. 하지만 일반사업의 경우 10일, 공익사업은 15일이 지나면 쟁의행위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치러지는 발전노조의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만약 총파업이 결의된다면 발전노조 측은 27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 발전노조 측은 “국민을 위한 전력정책이라 할 수 있는 발전5사 통합, 교대근무자 주5일제, 구조조정 프로그램 철폐 등의 문제에 대해 회사가 전향적인 안을 들고 나온다면 임금인상 문제 및 몇 가지 문제에 대해서는 대승적 차원에서 성실히 협의할 의사가 있다”며 “사측은 직권중재에 기대 책임을 회피하려 하지 말고 성의 있는 자세로 노조의 정당한 요구에 책임 있게 답하는 것이 이 사태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전력분야 관계자들은 “최근 무더운 날씨로 인해 최대전력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자칫 양측의 갈등이 안정적 전력공급에 차질을 줄 수도 있다”며 “노사 모두 한 걸음 물러서 진지하게 합의점을 찾는 노력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발전노조 측이 사측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발전5사 통합 등을 주장하고 있어 노사간 합의가 쉽게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도 있다. 특히 사측이 이번 갈등의 발단이 된 지난달 12일 개최된 임시총회에 대해 명백한 불법집회임을 거듭 강조하고 있어 양측이 결국 평행선만 그을 것이란 주장이다.

결국 사측이 급격히 선회하지 않는 이상 오는 23일 투표결과에 발전노조의 향후 행방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