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절차 연기로 내 달 4일 파업 개시
“최악의 사태 막아야”…협의 노력 절실

발전산업노동조합이 결국 총파업을 결의했다. 그러나 발전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절차가 조정됨에 따라 파업 개시일을 다음달 4일로 연기하기로 했다.

발전노조는 지난 22~23일 이틀간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총 조합원수 6411명 중 5899명이 투표(투표율 92.01%)했으며, 개표 결과 찬성 3789표(64.23%), 반대 2076표(35.19%), 무표 34표(0.58%)로 파업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발전노조는 중노위 1, 2차 조정이 당초 22일, 25일에서 각각 25일, 28일로 연기됨에 따라, 중노위의 조정결과를 지켜본 후 파업을 다음달 4일부터 개시하기로 해다. 이에 앞서 발전노조는 조합원 총회를 내달 3일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발전노조는 지난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발전회사통합과 사회공공성강화, 비정규직 정규직화, 부족인력충원과 교대근무자 주5일제 시행, 해고자복직과 5-4직급 철폐 등 요구안이 받아들여진다면 올해 임금인상요구안 철회를 포함해 나머지 요구도 대폭 양보하고 총파업 계획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발전노조는 “요구가 거절되고 직권중재결정이 날 경우 가능한 모든 수단으로 강력히 총파업을 감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 및 5개 발전사 사측은 일단 중노위 결정을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정부 관계자는 “아직 파업까지는 시간이 남아 있어 일단 지켜보겠지만, 파업을 개시하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발전노조측 요구사항이 정부나 사측이 받아들이기에는 어려운 사안으로 타협안을 찾기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며 최악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전력분야 관계자들은 “최근 무더위가 가시면서 전력소비가 줄어들고는 있지만 노조 측이 파업에 돌입하고, 또 장기화된다면 대규모 정전 같은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다”며 “이 같은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서라도 노사뿐만 아니라 정부의 적극적인 협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