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동향 및 정책관련 정보 종합 수록

산업자원부가 국회 신재생에너지 정책연구회 후원으로 ‘신·재생에너지 백서’를 국내 최초로 발간한다.

신·재생에너지 백서는 신고유가 상황 및 기후변화협약 등 환경문제에 따른 대응책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1987년 ‘대체에너지 개발촉진법’ 제정 이후 그동안의 발자취와 성과를 정리하고 향후 추진방향을 모색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편찬됐다.

신·재생에너지 백서는 국내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해 집필했으며 △미국, 일본, EU, 중국 등 주요국의 신재생에너지 동향 △우리나라의 개발 및 보급정책 추진 현황과 향후계획 △11개 분야별 신재생에너지 현황 등 신재생에너지 전반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수록하고 있다.

제1편에서는 세계에너지동향을 전망하고 외국의 신재생에너지 동향과 우리나라의 신재생에너지 현황을 기술하고 있으며, 제2편에서는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과 함께 기술개발, 보급추진 정책 및 현황 그리고 발전차액지원제도, 설치의무화, 전문기업, 인력양성 등 관련 지원제도를, 제3편에서는 태양광, 풍력, 수소·연료전지, 바이오에너지, 태양열, 폐기물에너지, 지열, 수력, 석탄액화·가스화, 해양에너지 등 분야별 신·재생에너지 현황을 정리하고 있다.

산업자원부 정세균 장관은 “이번 신·재생에너지 백서의 발간을 통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 백서는 전국 주요 도서관 및 국회, 지자체,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배포되며, 추가배포 등은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031-260-4813)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