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제3차 전력수급계획 공청회 개최

제3차 전력수급계획에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등 지역별 수급계획이 달리 적용될 전망이다.

산업자원부와 한국전력거래소(이사장 박수훈)이 준비 중인 ‘제3차 전력수급계획’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지역별 수급계획이 달리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력거래소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수요지 근처 발전소 건설에 따른 시그널을 적용하기 위해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수급계획을 달리 설정했다”고 전했다.

또한 “기후변화 협약 등을 고려해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계획을 220만KW로 우선적으로 설정했으며, CO2 절감량에 따른 인센티브를 톤당 1만3000원으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설비예비율은 10%를 유지하는 선에서 결정될 예정이며, 겉보기 예비율로 알려진 ‘정적용량’에 따른 기존 예비율이 아닌 실질적인 예비율을 알려주는 ‘실효예비율’의 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심을 모았던 제주도 LNG 발전소는 2013년까지 30만KW를 건설키로 확정됐지만, 남부와 중부로 압축됐던 사업자 선정은 내년쯤으로 예상되는 간년도 계획에서 확정될 전망이다.

한편 오는 29일 한전 대강당에서는 제3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위한 공청회가 개최될 계획이며, 이후 전력정책 심의회·지속가능발전위원회의 심의 및 산자부 장관 보고를 거쳐 오는 10월쯤 확정·공고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