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전력…인력 유치방안’ 최우수상

한국전력거래소(이사장 박수훈)는 ‘2006년도 대학(원)생 팀 프로젝트 논문 공모전’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 및 발표회를 지난달 26일 반디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논문 공모전은 미래에 우리나라의 전력산업계를 이끌어 갈 잠재적인 인력을 대상으로 전력산업계의 변화에 대한 관심도 제고와 효과적인 전력시장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전력거래소는 지난 6월부터 ‘전력시장 경쟁 활성화 및 시장 고도화 방안’ 등 5개 주제와 작성 방법을 전국 대학별로 홍보했으며, 지난 13일까지 논문 접수 결과 총 25개 팀이 논문을 제출한 바 있다.

심사결과 최우수상은 여수미(연세대), 정지우(서울대), 정범윤(연세대) 씨가 공동으로 제출한 ‘전력산업계에서의 우수 인력 유치방안’ 논문에 돌아갔다.

이 논문은 현재 이공계 학생들이 생각하는 전력산업에 대한 인지도, 취업 선호도 등 항목별로 설문조사를 시행했고, 아울러 타 분야 인력관리 선진회사의 시스템과 비교를 통한 전력 산업계의 고급인력 유인요소, 능력개발 방안 등 심도 있는 방향을 제시했다.
 
또 우수상에는 구조개편 과도기 시점에서의 ‘전기요금제도의 문제점 및 장기적 전략대안’(국민대 김민우, 변재희)과 통일 전후의 전력산업 비교를 시도한 ‘독일사례 분석을 통한 선진 전력산업 구축전략’(한양대 설재웅, 장재정) 등 2편이, 장려상에는 ‘열병합발전을 통한 발전원의 다변화 장기전략대안’(인천대 이성준, 우성민, 김미예) 등 4편이 선정됐다.

이날 시상식 행사에서는 상장과 함께 최우수상 500만원, 우수상 300만원, 장려상 100만원의 장학금을 각각 부상으로 수여됐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