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활동 통한 경영성과 공인받아
446개 과제 반영…1076억원 효과 달성

▲ 한국남부발전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2006년 한국경영대상에서 종합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남부발전 김상갑사장(사진 오른쪽)이 수상 후 기념촬영모습.

한국남부발전(사장 김상갑)이 지난 5일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2006년 한국경영대상에서 종합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한국경영대상에서 혁신경영과 윤리경영 2개 부문에서 각각 대상과 최우수상을 수상한 남부발전은 CEO의 강력한 혁신 리더십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V-KOSPO 혁신활동을 통해 획기적으로 개선한 경영성과를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또한 워크아웃을 기반으로 하는 전 직원 참여형 혁신 모델인 고유의 혁신 추진체계 ‘V-KOSPO’를 개발해 전사적으로 실행하고 있으며, 현재 4기가 혁신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혁신활동 성과로 지난해에는 1700여명의 직원이 참여, 446개 과제를 실행하고 업무에 반영함으로써 약 1076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달성했으며 올해에는 246개 과제를 실행하고 있다.

이와함께 부문간, 계층간의 권한위양과 신규 및 강화업무 발굴, 조직문화 혁신을 통한 전략경영과 스피드경영을 위한 권한이양(Empowerment)을 전사적으로 추진해 현행업무의 30% 이상을 하부로 위양하는 실천적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한국경영대상은 총체적 경영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한 기업을 대상으로 바람직한 기업모델을 발굴하는 제도로서, 올해에는 종합대상과 부문대상(5개부문)에 총 76개 기업이 응모했으며 종합대상에는 한국남부발전, 삼성테스코, 하나은행, LG마이크론 등 4개사가 선정됐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