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개선 운영 안정성 확보
장애시 실시간 복구 모니터링 강화

조달청(청장 김용민) 나라장터 서비스관리 시스템이 예상 장애를 사전에 인지하고 장애발생 시 실시간 복구가 가능한 IT서비스통합관리(ITSM) 시스템으로 보강됐다.

ITSM 시스템은 정보시스템 운영의 국제표준인 ITIL을 기반으로 한 자동화 통합관리시스템으로써, 조달청은 이러한 ITSM 시스템을 지난해 12월 한 달 동안 시험가동기간을 거쳐 올해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조달청은  ITSM 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난 2005년 11월 ITIL에 따라 조직 및 시스템 운영절차를 개선하고 공공기관 최초로 BS15000(현 ISO20000)인증을 획득했으나 일부 프로세스는 지금까지 수작업으로 관리했다.

또한 그동안 국내외 구축됐던 ITSM 시스템은 고객요구에 대한 단일접점 제공을 위한 서비스 데스크, 장애, 변경관리 등 서비스 서포트 영역에서만 운영됐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구축된 ITSM 시스템은 서비스 수준관리(SLM)를 중심으로 가용성관리, 용량관리, 연속성관리, 재무관리 등 서비스 딜리버리 영역까지 포함한 국내외 최초의 통합관리 시스템이다. 나아가 ITSM 시스템은 기존의 콜센터 및 내부 시스템과의 연계가 돼 기존의 모든 시스템 처리도 가능하다.

이로써 정보화부서 조직 프로그램 관리와 통합전산센터 반영 등 일련의 절차를 구축한 시스템 내에도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됐으며, 더불어 시스템 운영의 안정성도 크게 강화시킬 수 있게 됐다.

조달청은 “ITSM시스템 구축으로 인해 나라장터 장애발생 시 실시간 복구체계가 마련됐다”면서 “이젠 장애발생 전 경고통보 및 사전예방을 위한 상시 모니터링시스템이 강화됨으로써 서비스의 안정성이 크게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은 선진 IT 서비스 업체들의 운영 실무에 관한 지침서(Best Practices)를 집대성한 국제표준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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