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4만회 접속 돌파

전력거래소에서 운영 중인 ‘전력통계정보시스템(EPSIS)’이 지난 2004년 8월에 대외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지난해 6월에 3만회 접속을 돌파하고, 9개월만인 지난 15일에 접속횟수 4만회를 돌파했다.

‘전력통계정보시스템(www.kpx.or.kr/epsis)’은 전력설비, 발전, 거래, 판매 등 8개 분야, 700여개 항목의 통계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제공함과 동시에 국내외 전력산업동향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국가 전력통계시스템이다.

전력통계정보시스템은 지난해 2단계 구축사업을 완료하고 한층 업그레드된 모습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2단계에서는 통계정보 분석기능과 검색기능을 강화했으며, 통계항목을 세분화한 한편 영문 및 어린이사이트를 신설하고 통계정보 관련 각종 발간도서 전자파일 제공 및 전기용어사전 보완 등을 통해 국가 전력통계정보시스템으로 거듭나고 있다.

현재 전력통계정보시스템은 하루 평균 60~70명이 방문하고 있으며, 회원 가입수도 하루 평균 3~4명으로 꾸준해 곧 1500명을 돌파할 예정이다. 공개 초창기의 20~30명 방문에서 세 배 정도의 방문자수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전력거래소에서 2단계 구축사업을 통해 콘텐츠를 확대하고 기능을 개선한 결과라고 볼 수 있겠다.

특히, 구조개편 이후 발전사업자를 포함한 전력거래 회원사, 학계, 연구기관 등에서 전력산업 전반에 관한 자료의 필요성에 의해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해외업체에서도 이용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지난 7일에는 영국 현지에서 외국인이 회원으로 가입함으로써 외국인 회원 제1호로 기록됐으며 이는 전력통계정보시스템의 영문 홈페이지를 개발하고 꾸준히 관리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