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고정원인 분석 및 대책 논의/협력업체 제도개선 토론 이어져

한전 송변전사업본부(본부장 정태호)는 지난 13∼14일 이틀간 수안보 생활연수원에서 송전설비의 고장 감소 및 운영환경 최적화를 위한 '2003년도 송전운영부장 회의'를 개최했다.

전국 송전운영부장과 전력연구원 및 중앙연수원 관련부장, 한전기공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회의는 송전운영분야의 핵심 현안 사항을 토의하고, 경영진과의 자유토론을 토한 송전운영 업무 개선 및 전년도 고장분석에 의한 고장방비 대책의 수립, 사업소별 정보공유를 통한 송전운영업무의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해 매년 개최된다.

이날 회의에서 권태원 송변전처장은 인사말을 통해 "새로운 정부가 구성돼 여러 가지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는 시기에 보다 적극적으로 변화를 수용하고 이를 활용해 그 안에서 우리가 최고 전문가로 거듭나서 향후에는 변화의 주체가 돼 주도해 나가자"고 말하고 "2003년도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 및 765kV 2차 격상사업과 하계부하를 대비한 철저한 설비점검 및 공사진행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는 송전운영 및 건설분야의 본사 당부사항 전달과 2002년도 송전설비 고장원인분석 및 대책을 시작으로 협력업체 제도 개선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우선 이번 회의에서 김우겸 본사 송전운영팀장은 "전력산업구조개편으로 송전고장으로 발전정지시 추가 발전비용을 송전사업자가 부담하게 됐다"며 발전소 연계 송전선로에 대한 고장예방활동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김 팀장은 765kV 송전선로의 경우 6도체의 설비로 금구류가 복잡해 점검 및 보수에 곤란을 겪고 있는 만큼 금번 휴전시 점검 및 보수를 철저히 함은 물론 국내 최초로 편측 휴전작업이 시행되는 점을 검안 작업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강조했다.

민병욱 송전건설팀장은 "전자파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한 홍보활동 강화를 위해 사업소 전직원을 대상으로 현장 순회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가능한 전직원 참석을 유도해 가정 홍보활동에 반영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 팀장은 송변전운영과 관련해 민원이 증가 추세에 있는 만큼 담당자들은 민원정보 인지 즉시 본사 민원담당에게 자료를 제공해 줄 것도 요구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는 송전정비 협력업체제도 운영 개선방안에 대한 토의도 이어졌다.

우선 협력업체제도의 계속 유지 또는 폐지에 대해 서울전력관리처에서는 가공분야의 경우 상시 수주량이 없어 고장발생시 상시 인력상주가 불가해 돌발고장시 신속한 대처가 어렵다는 이유로, 지중분야의 경우에는 일반 전기공사업체의 지중정비업무 수행시 시공능력이 부족하고, 정비품질 저하의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폐지를 주장했다.

반면 남서울전력관리처 등은 송전설비의 경과지역 및 설비에 대한 특성을 알고 있어 시공보수관리에 효율적이며 소규모공사 발주 및 유지보수에 유리하고 비상시 장비 및 인력동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존속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대구전력관리처에는 가공분야의 경우에는 현행 제도를 유지하되, 지중분야는 지중송전선로가 점차 증가 추세로 인해 정비업무의 전문화가 요구되고 있는 만큼 협력업체 운영기준을 개정, 협력업체를 설비운영 사업소별로 가공, 지중 분야로 분리 운영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이어진 송전정비 협력업체 수의계약 범위(5,000만원)내로 단위사업(동일선로)의 분할발주 사례에 대한 개선 방안 등에 대한 토의에서도 다양한 개선의견들이 제시됐다.

수원전력관리처에서는 현행 제도는 협력업체가 시행할 수 있는 단위공사의 추정가격을 5,000만원 이내로 제한하고 있으며 '지역별 선로별로 구분해 설계서를 작성할 수 있다'를 적용하면 분할발주로 감사지적이 발생할 수 있다며 국가를 당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6조(수의계약을 할 수 있는 범위)의 전기공사법에 의한 수의계약 대상 한도를 현행 5,000만원 이하에서 1억원 이하 공사로 시행령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제천전력관리처는 단일공사 5,000만원 이하 대상은 대부분 협력업체가 기피하는 공종이고 물량이 한정돼 년안 적정 수익 보장을 위한 물량확보가 불가, 송전설비 정비품질 및 정비업무 효율성의 저하가 우려된다며 송전정비 협력업체 운영기준을 변경해 연간 수주액 약 8억원 이상을 보장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의견을 내놓았다.

창원전력관리처는 물가 및 노임의 점진적 상승으로 수의계약 범위를 초과해 분할발주의 개연성이 있다며 송전공사 수의계약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이틀간의 회의에서 현장에서 발생되는 송전설비 운영상의 각종 문제점 및 현안 사항을 중심으로 열띤 토론이 있었으며, 이에 대한 개선대책 등이 사업소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돼 향후 송전설비 고장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14일에는 조령관문을 종단하는 '송전 무고장 달성 산행'이 시행돼 본사와 사업소간 우의와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2003.03.14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