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준공된 개성공단 평화변전소는 1948년 북한의 5·14 단전조치 이후 59년 만에 이뤄진 남·북간 송전선로의 연결이라는 깊은 의미를 지닌다. 평화변전소의 준공으로 개성공단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한반도 평화 증진과 남북 공동번영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
평화변전소가 준공되기 까지 많은 이들의 땀이 흘러내렸다. 평화변전소 건설 경과와 주요사항들을 정리했다.

▲ 군사분계선을 지나 남측에서 개성공단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전주와 철탑. 전주와 철탑사이에 보이는 산이 머리 늘어뜨린 여자가 누워있는 모습이라는 개성 송악산.
▲ 대전차·대인지뢰 15개 제거
송전철탑이 건설되는 선로 경과지 가운데 비무장지대를 통과하는 구간은 지뢰 매설지역이었다. 국방부의 협조를 얻어 작년 4월부터 8월까지 군 병력 300여명이 투입돼 지뢰제거 작업을 벌인 결과 대전차 및 대인지뢰 15개를 제거해 사업을 지속할 수 있었다.

▲ 남북간 송전선 연결 공사
비무장지대에 위치한 남측 마지막 철탑과 북측 최초 철탑사이에서 남·북측 관계자와 한전을 비롯한 시공업체 등 50여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작년 12월 21일 남북간 최초 송전선 연결공사가 시행됐다.

▲독수리 보호 위해 철탑 위치 변경
독수리를 보호하기 위해 송전철탑의 위치가 변경된 일도 있었다. 임진강 부근에 설치되는 철탑 인근에 천연기념물인 독수리 월동지가 위치하고 있어 문화재청 및 한국조류협회에서 독수리 보호를 위해 철탑 설치위치 변경 요청을 해 옴에 따라 한전 등 8개 관련기관이 수차례 현장답사와 협의를 통해 철탑 설치위치를 변경했다.

▲ 한전 전직원 공모 통해 ‘평화변전소’ 명칭 선정
한전의 국내 변전소 명칭은 통상적으로 지명(地名)을 따르고 있지만 개성공단에 건설된 변전소는 북한지역에 위치한 최초의 변전소라는 상징성과 송전방식에 의한 최초의 전력공급이라는 역사적 의미를 고려, 한전 전 직원을 대상으로 변전소 명칭을 공모해 평화변전소로 최종 확정했다. 또한 개성공단 평화변전소 앞에 ‘한반도 평화와 전력공급’을 상징하는 ‘평화의 빛’이라는 기념석도 설치했다.

▲ 평화변전소 건설 추진 경과
-’04.05.21  한전을 개성공단 1단계 전기사업자로 선정 (통일부)
-’05.03.16  개성공단 시범단지 최초 전력공급 개시 (배전방식)
-’06.01.16  154kV 문산~개성 송전선로 건설 실시계획 승인 (산자부)
-’06.04.01  154kV 문산~개성 송변전설비 건설공사 착공
-’06.12.21 남?북 송전선로 연결 공사(군사분계선)
-’07.05.23  송전선로 및 평화변전소 사용전 검사 시행
-’07.05.26  평화변전소 상업운전 개시 (송전방식)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