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紙, ‘제3회 국민이해 증진을 위한 전자계 전문가 간담회’ 개최

▲ 지난 21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제3회 국민이해 증진을 위한 전자계 전문가 간담회’가 본지 주최로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전은 물론, 학계, 연구계 등에서 총 14명의 전문가가 참석해 전자계 이해 증진 방안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한전-전기·전자·의학계 전문가 참여
과학적 증명 위해선 연구 지속 필요

현재 전력설비 건설과 관련한 민원 중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 전자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언론을 상대로 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21일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한전 및 대한전기학회가 후원하고 본지가 개최한 ‘제 3회 국민이해 증진을 위한 전자계 전문가 간담회’에서 각계 전문가들은 국민들이 전자계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갖는 데는 언론의 자극적인 보도가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전기연구원 명성호 박사는 “국제보건기구(WHO)의 공식입장은 장기노출영향의 경우 인위적으로 노출 기준치를 정해서 그것을 기준으로 만드는 것은 절대 정당하지 못하다, 즉 쉽게 말해 0.3~0.4μT 채택은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언론에서는 그 내용을 정확히 분석하지 않고 마치 그렇게 해야 하는 것으로 권고했다고 보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양대학교 김윤신 교수도 “언론의 경우 이슈화해야 하니까 전자계에 대해서는 암 발생과 연관이 있는 것처럼 굉장히 자극적으로 보도를 하게 된다”며 “그런데서 일부 시민단체, 또는 일반 시민들은 굉장히 불안해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기 마련”이라고 밝혔다.

이에 김 교수는 “일본의 경우 언론인을 대상으로 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액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앞으로 관련된 언론에 대해 올바른 정보가 전달이 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이러한 언론을 비롯,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있어 이해 증진 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용어 선택부터 정확히 구분해 사용해야 한다고 참석자들은 강조했다.

이와 관련 서울대학교 안윤옥 교수는 “자계의 인체 영향이라고 하는 부분에 대해 일반인들에게 일반인들한테 전문적인 내용을 이해시킨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라고 지적하고 “그런데 가장 힘들게 되는 단초가 되는 부분은 ‘용어 사용’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안 교수의 설명은 전자계, 전계, 자계, 여기에 극저주파 등 여러 용어들이 나오는데, 일반인들은 이 모든 것을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

이에 안 교수는 “절대 하나가 아닌데, 그걸 모두 붙여 하나라고 생각하니까 어떤 사람은 한 부분에 대한 지식이 전체에 대한 내용으로 착각을 해서 주장을 할 수도 있는 것”이라며 “용어를 어떻게 잘 선별해서 사용하고, 이것이 일반인들에게 추가적인 설명 없이 쉽게 그 말만 듣고도 ‘아 이게 뭐다’라고 전달할 수 있는 그런 용어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이해 증진의 첫 걸음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전자계와 관련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관련 연구도 지속돼야 한다는 주장도 거듭 제기됐다.

전문가들은 “말처럼 손쉽게 결론을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인들을 설득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결국 과학적·객관적 사실”이라며 “지속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면 앞으로는 과학적으로 입증이 되지 않은 불확실한 위험 등에 대해 비용과 효과를 토대로 어떠한 팩터가 어떻게 작용을 해서 이를 소명해 나갈 수 있는지를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산자부 김학도 전력산업팀장은 “전력사업을 추진하는 한전과 이를 반대하는 민원인들의 주장이 팽배하게 극단으로 가고 있는 상황에서 결국에는 서로 간에 국책사업으로서 사업도 하고, 민원인들 입장에서는 불신이나 걱정을 해소할 수 있는 어떠한 타협점을 찾을 수밖에 없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며 “국민들의 전자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정부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