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보도에 “재하청 지시 없었다” 해명

한전이 최근 불거진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고 해명하고 나섰다.

최근 동아일보 등 일부언론이 “한전이 자회사인 한전KDN에 하청을 주면서 사업비를 과다계상하는 방식으로 수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이 있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 한전은 이를 전면 부인했다.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한전이 별로 필요하지 않은 ERP 시스템과 노무·경영·총무 분야 기존 시스템 연계사업을 진행하면서 자회사인 한전KDN에 하청을 주고, 이를 T사에 재하청을 직접 지시했으며, 그 재하청 금액을 비자금으로 조성한 의혹이 있다는 내용으로 보도가 됐다.

그러나 한전은 23일 이에 대해 한전의 ERP시스템과 노무·총무·경영분야 기존시스템의 연계사업은 ERP 구축을 위한 필수적인 사업으로서, 다른 사업과 전혀 중복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사업비 과다계상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또 한전과 자회사인 한전KDN과의 수의계약은 법적근거에 의해 추진된 것이며, 한전KDN의 하도급업체 선정은 한전KDN의 고유 업무로 한전KDN에서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결정한 것으로서, 한전이 동아일보에서 적시한 T사에 재하청을 주라고 지시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한전은 한전KDN의 T업체에 대한 발주금액이 5억5950만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6억원의 비자금이 조성됐다는 언급은 사실과 부합될 수 없다면서 따라서 재하청업체인 T사에 지급된 6억원 대부분을 비자금으로 조성했을 것이라는 보도는 전혀 터무니없고, 공기업인 한전에서는 시스템상 비자금을 조성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