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건설중지·포기 59개소 달해
금융기관도 규제 감안 융자 소극적

중국이나 일본과 같이 석탄화력의 의존도가 높은 미국에서 지난해 건설이 중지되거나 중단될 이기에 놓인 석탄화력발전소의 수가 59개소에 달한다고 미국 지구정책연구소가 최근 밝혔다.

석탄화력의 경우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이산화탄소(CO2)의 배출량이 특히 많아 주 정부가 건설 허가를 내지 않았던 것 등이 원인으로, 금융기관도 융자에 소극적인 것도 그 원인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6년 미국의 총발전량에 차지하는 석탄의 비율도 1980년 이래 최저인 49%로 나타났다.

지구정책연구소 레스터 브라운 소장은 “신규 건설의 전면 금지를 요구하는 소리도 높아지고 있어 미국의 석탄 의존은 전환기를 맞이했다”고 분석했다.

브라운 대표에 의하면 미국 에너지성은 지난해 초반 151개소의 석탄화력의 신설 계획이 진행됐다. 그러나 1년간 건설 허가가 나오지 않거나, 사업자가 건설을 포기한 발전소는 적어도 59개소에 달하고 있다.

플로리다주 정부는 지난해 5월에 196만㎾의 대형 화력발전소의 건설을 거부한 바 있다. 11기의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계획하고 있던 텍사스주의 사업자도 이 중 8기의 건설을 폭했다. 캔자스주 정부도 지난해 10월 2기의 석탄 화력발전의 건설 계획을 거부한 바 있다.

올 1월에는 JP모건, 모건 스탠리, 시티그룹 등 3사가 온난화 문제에 금융기관이 대응하기 위해 발전소 건설 융자 등에 관한 ‘탄소 원칙’을 발표한 바 있다. ‘탄소 원칙’에는 석탄화력발전소의 융자에는 향후 배출 규제의 강화나 CO2 배출에 기인하는 손해배상 등이 높은 위험도를 고려해 신중하게 임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는 온난화의 우려가 높아져 강한 반대 운동 등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그 배경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일본의 경우 발전량에 차지하는 석탄의 비율이 90년 이후 급증했으며 이에 따라 CO2 배출증가의 큰 원인이 되고 있어 일본에서도 정책의 재검토를 요구하는 소리가 높아질 것 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본은 지난 1990년도에 10%였던 석탄 의존도가 2005년 25%로 급증한 바 있다.

(출처 : 미국 지구정책연구소(Earth Policy Institute))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