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기 바닥…1분기에만 27개사 부도
어음결제 비중 높아 자금 회수도 어려워

그동안 맹활약했던 굴지의 중견 건설회사들이 하나둘씩 부도로 사라지고 있다. 우정건설, 신천건설, 송림건설, 해중건설 등 올 1분기 부도가 난 건설업체 수만 27개사에 이르렀다.

건설경기가 땅에 떨어진데 이어 애써 올린 아파트마저 미분양 돼 자금 회수가 전혀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건설경기가 전혀 살아나지 않고 있다는 점이 1차적인 문제다. 최근 부동산 억제 정책 등으로 건물들이 건축되질 않고 있다. 아파트 신규 분양 건수가 지속적으로 줄고 있고, 이 마저 청양률 ‘0’라는 기록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방에 집중됐던 미분양 물량이 전국적으로 13만 가구에 육박하고 있고, 최근 수도권으로 확산되면서 주택 건설업체의 자금난 과중과 이로 인한 부도 위험 증대, 지역경제 침체 심화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현재까지 미분양으로 인해 적체 자금은 22조2000억원(수도권 약 4조원, 지방 18조2000억원)으로 추정했다.

문제는 건설경기가 떨어지면 그에 부속되는 전기공사, 통신공사, 조경공사 등 협력 업체들의 속도 까맣게 타기 마련이다.

건설업체로부터 공사 대금을 받아야 하는데, 부도가 난 경우 청산절차에 참여를 한다 해도 대금을 받아내기가 말처럼 쉽지가 않다. 최근 들어 현금결제가 이뤄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어음 결제 비중이 높은 탓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대규모 공사나 관급 공사를 중심으로 하는 대형 전기·통신공사업체들이야 정부 및 공기업 발주 공사를 꾸준히 수주 받고 해외사업을 강화하며 꾸려나간다 치더라도, 민간 분야에서 활약 중인 업체들의 경우엔 경영악화로까지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민수시장이 안 그래도 어려운데, 최근 정부가 예산 절감 정책을 추진하면서 관수 시장까지 축소될 분위기여서 그나마 안정적인 수입원까지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이에 전기공사업체들은 전기공사업계의 불황 탈출을 위해서는 정부 및 공공기관의 전기공사 발주는 꾸준히 이어져야 하며, 또 민수시장에서의 발주 역시 동시에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며 정부의 부동산 억제 정책과 함께 민수 건설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책도 동시에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편 정부는 미분양 해소를 위해 많은 지원 방안을 제공해야하며 지역주택시장의 정상화를 위해 과감한 규제 완화를 시행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건설업계에서는 우선 양도소득세, 종합부동산세와 총부채상환비율(DTI)의 금융규제를 시급히 완화해 지역시장의 주택수요를 정상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건설협회 측은 이와 함께 분양가 상한제와 후분양제 전환을 재검토해 시기와 규제 정도를 완화하는 방안도 동시에 고려돼야 하며 미분양이 적체된 지역에서의 공공부문의 물량 공급을 조정하고 국민주택기금 지원을 확대하는 적극적인 단기 지원도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