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인니, 말레이사아 등 …원유가 급등 원인

최근 뉴욕 원유 선물시장에서 1배럴달 135달러의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원유가격의 상승에 아시아의 주요국이 잇따라 가솔린 등의 가격 유지를 위한 공적 지원의 축소나 중단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인도의 주요 언론에 의하면 인도 정부는 23일까지 원유가 상승에 대한 긴급 대책을 발표했다. 가솔린의 상한 가격을 1리터에 10루피(약 250원)까지 끌어올려 약 20%의 가격 인상을 인정하는 한편 완화 조치로서 석유 제품을 통해 거칠 수 있는 5%의 원유 소비세를 0%로, 석유·디젤 제품의 수입 관세를 7.5%에서 2.5%로 각각 인하할 것으로 전해졌다. 유전의 탐사·개발에 대한 공적 지원 강화 등을 포함시켜, 빠르면 이번달 말쯤에 정식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만모한 싱 인도 총리는 최근 뉴델리에서 열린 여당의 회합에서 “세계적인 시세 상품의 상승 압력은 특히 원유와 식료 분야에서 현저하고 인플레 압력의 증대로 연결된다”며 새로운 물가안정책을 찾는데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만의 경우 가솔린과 디젤 연료 가격의 안정을 위한 공적 지원을 6월부터 폐지하고 7월에는 전기요금을 인상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는 석유 제품을 28% 가량 가격 인상하고, 말레이시아도 공적 지원 예산이 상한을 넘어 전기요금 가격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가운데, 다른 아시아 각국에 비해 공적 지원을 유지할 재정적 여력이 있는 중국이 즉시 원유가 상승에 대응한 석유 제품의 가격 인상을 추진할 가능성을 낮아보인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향후에도 원유가격 상승이 계속되면 중국에서도 공적 지원의 축소를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