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노위서 결정…각 노조 공투본 구성·반발

발전과 가스부문이 100% 필수 유지업무로 확정됐다. 이에 각 노조는 이번 결정에 반발,  가스·전기·철도·지하철 공동투쟁본부를 구성하고 공동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를 포함한 11개 지노위에서 32개 발전소에 대한 필수유지업무 100%, 필수대상인원 80% 수준을 유지하라고 결정하고 결정서를 발전노조에 통보했다. 이어 경기지방노동위원회는 공공노조 가스공사지부에 대해 “천연가스의 인수, 제조, 저장 및 공급 업무, 천연가스시설의 긴급정비 및 안전관리 업무는 각각 평상시의 100%를 유지, 운영한다”고 결정했다.
이에 따라 발전·가스부문은 100%의 필수 유지업무를 지켜야 파업이 인정된다.

이에 대해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위원장 박노균)은 지난 1일 성명서를 통해 “직권중재와 다르지 않은 필수유지업무제도가 발전매각 저지와 전력산업 공공성 강화를 위한 투쟁의 걸림돌이 될 수 없다”라며 “이번 결정은 발전 노동자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공공운수연맹 소속 철도본부, 가스공사지부, 가스기술지부, 발전노조, 전력기술노조, 서울지하철노조, 부산지하철노조는 ‘국민생존권 보장과 공공성 사수를 위한 가스·전기·철도·지하철 공동투쟁본부’를 구성하고 5일 1만명의 조합원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를 갖고 필수유지업무 결정의 문제점을 강력히 비판했다.

한편 발전 5사는 지난 4월 지방노동위원회에 필수유지업무 조정을 신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