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 전국대의원대회 개최…사업계획 심의·통과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 대응 차원 ‘부동산 투자’ 검토

전국전력노동조합(위원장 김주영)이 정부의 선진화 정책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노사자율교섭을 확보하기 위해 다각도의 연대 전선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전력노조는 지난달 29일 수안보 생활연수원 강당에서 제64년차 전국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사업계획을 심의, 통과시켰다.

▲ 전력노조는 지난달 29일 전국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정책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전력노조 본부가 제출한 제64년차(2009년4월1일~2010년3월31일) 사업계획상 중점추진계획을 보면, 우선 전력노조는 활동 기조를 △투쟁과 협상을 통한 합리적 운동방향 추구 △전력산업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정책노조 건설 △연대 실천을 통한 사회개혁세력으로서의 위상 강화로 설정했다.

이를 위한 세부 추진계획으로는 인력감축과 아웃소싱 등의 선진화에 대응함으로써 고용안정과 근로조건 유지를 도모하는 한편, 정부의 대졸 초임 및 기존 직원 임금삭감 기도에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최근 현 정부의 강압적인 노사관계 간섭과 개입을 저지하고 노사자율교섭을 확보하기로 했다. 이를 위한 실천 방안으로 한국노총의 정책연대의 틀을 활용한 교섭력을 강화하고 정부 및 정당을 대상으로 하는 정치활동 강화하는 한편, 전력연대와 공공부문노동조합협의회 및 국제노동단체와의 적극적 연대 전선을 구축하기로 했다.

아울러 대내외 홍보선전활동을 한층 강력히 추진해 노동조합 운영의 정보공개는 물론이고 현장의 조합원과 함께하는 투쟁노선을 강화할 계획이다. 대국민 홍보활동과 언론홍보활동을 통해 전력산업의 공공성을 널리 알림으로써 대정부 투쟁의 연대전선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단체협약 갱신을 통해 조합원 범위를 3직급 이하로 확대해 조직력을 넓히는 동시에 전력산별노조 건설을 가시화하기로 했다.

2010년 시행될 예정인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에 대응하기 위해 재정자립사업의 방향을 바꿔 현재 금융자산 위주의 재정자립활동에서 탈피, 부동산 자산으로 투자방향을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부동산자산취득위원회를 올 상반기 중으로 결성하고 구체적인 추진 방향을 설정해 나갈 예정이다. 자주적인 재정사업을 추진하는 한편으로 한국노총의 정책연대를 통해 전임자 임금지급과 관련한 노사정 대타협을 유도하는 활동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개회식에서 전력노조 김주영 위원장은 “지난해는 이명박 정부 초기의 민영화와 판매분할정책에 대응해 이를 슬기롭게 극복했으며 통합사업부 출범이라는 대승적 성과를 이룩한 뜻 깊은 한 해였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유가 상승과 전기요금 인상억제라는 이중고를 때문에 한전이 사상 최초의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으며, 이는 한전인의 책임이라기보다는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서 기인했지만, 일부 보수언론은 이를 마치 한전의 방만하고 부실한 경영 때문이라고 호도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 문제를 공기업 선진화로 연결시키려는 일부 세력의 기도에 조합원들의 모든 역량을 합쳐 이겨 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기념식에 참석한 김쌍수 사장에게는 “새로운 변화를 보여주기 위한 열정에는 공감을 표하지만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무모한 혁신은 성공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다시 생각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이날 대의원대회에 참석한 22명의 여성대의원을 포함한 165명의 대의원들은 제63년차 사업연도 활동보고와 회계감사 보고서 및 결산을 원안대로 승인했으며, 본부가 제출한 제64년차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심의해 원안 통과시켰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